땅 속의 다이아몬드 송로버섯

  • 입력 2013.04.10 00:00
  • 기자명 김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사랑 받는 송로버섯은 이집트 파라오 왕족의 식탁 위에도 올라왔고 아프리카와 호주의 원주민들도 요리재료로 사용했습니다.
검은색 돼지감자 모양의 송로버섯은 로마제국시대부터 사용하였고 루이 14세가 즐겨먹는 식재료 중 하나였습니다.
송로버섯은 세계 3대 진미중 하나로 은은하고 아련한 솔향기 향과 그 고유의 맛이 일품이며 신장과 위에도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송로버섯도 다른 버섯처럼 곰팡이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포자를 포함한 버섯조직이 특이하게 땅 밑에 존재합니다.

이 버섯은 강한 향기로 동물들을 유혹해 곰팡이 포자를 퍼트립니다.
그래서 송로버섯을 만드는 땅 속 자낭균류 곰팡이는 많은 부분이 신비에 싸여 있습니다.
송로버섯 곰팡이는 식물에 잔뿌리 모양의 영양분을 잘 흡수하게 하는 기관인 균근을 만들게 합니다.

송로버섯 균근이 형성된 식물은 뿌리 조직이 닿을 수 없는 곳 까지 물과 영양분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으므로 광합성을 못하는 송로버섯 곰팡이는 식물의 영양분을 제공받으며 서로 공생합니다.
보통의 곰팡이들처럼 공기 중에 포자를 노출 시키는 방법은 멀리멀리 퍼뜨리는 데에는 효과적이지만 날씨에 의해 포자 생산이 중단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송로버섯 곰팡이는 비 온 후 촉촉해진 땅 속 습기를 이용해 균근 보호막을 만들면서 포자형성을 지속합니다.

그 결과, 포자를 보호할 감자모양의 덩어리 구조로 송로 버섯이 만들어집니다.
땅속의 송로버섯은 채취하기가 어려워서 페로몬 성분에 민감한 돼지에게 냄새를 맡게 해서 찾거나 훈련된 개들이 송로버섯의 향기를 맡아 장소를 찾아냅니다.

송로버섯은 포자가 성숙되면서 더 강한 향기를 발산하여 동물들을 유혹하고 버섯을 먹은 동물들은 포자에 상처를 입히지 않고 변으로 배출하여 다시 새로운 송로버섯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송로버섯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영양분은 모두 풍부한 땅의 힘에서 나옵니다. 이러한 땅의 힘을 키우는 미생물들은 식물과 공생하며 영양소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땅의 힘을 이루는 미생물들의 이야기가 과학자들에 의해서 더 연구되어 또 다른 땅 속 다이아몬드가 발견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창묵 / 농업과학원 생물소재공학과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