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실질적 복지가 아쉬운 장애인

  • 입력 2006.04.20 00:00
  • 기자명 심경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제26회 장애인의 날’이다. 아직도 장애인에 대한 온정의 눈길과 정성어린 손길로 어루만져주어야 함에도 말 뿐이지 행동은 전혀 그렇지 않고 있음을 본다.

지난날, 장애인을 일러 ‘불구자’니 ‘병신’이라며 마구 불러댔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부자유의 몸이 되었는데도 일반인들은 병신, 등신으로 통용했으니 그들의 속인들 그 어찌 편했겠는가 싶다. 으레 멸시와 차별로 냉대받기가 일쑤고 온전히 안식을 취하기는 커녕, 대다수가 하루 하루 끼니 걱정하며 살아가야 하는 등 삼중고를 겪는 비참한 현실에 처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겉으로만 번지르르하게 ‘장애인차별금지법’을 시행한다느니 ‘장애인연금’을 도입한다느니 장애인 의무고용을 확대한다 해놓고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별반 없음을 본다. 뭐니뭐니 해도 장애인 스스로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사회적 여건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그러니까 그들이 혼자 살기에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물론 사회로부터 소외받게끔 방치해서는 장애인문제가 해결될 리는 만무하다.

앞으로 진정한 장애인을 위하겠다면 가장 먼저 그들에 대한 편견의 불식과 복지정책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들은 어디까지나 인격적 대우를 받는 것을 원한다. 장애인도 엄연히 공동체의 구성원임을 인식하고 보살펴 주는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돼 나가야 할 것이다.

다음은 장애인도 그들 스스로 힘 닿는 데까지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정당한 대가를 받을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줘야 한다.

이에 못지않게 장애인의 교육권도 문제다. 유치원서부터 고교과정까지 점차적으로 의무교육화하는 방안도 강구해 나가야한다. 물론 특수교육 증설도 확대해 나가는 것이 복지의 혜택을 확충시키는 일환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5·31지방선거에서도 장애인에 대한 공약이 어느 누가 철저한지 꼼꼼히 따져 현명한 판단을 내리기를 바라고싶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