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노인안전대책 필요에 따른 제언

  • 입력 2014.04.18 00:00
  • 기자명 김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고 이에 따라 노인인구는 오는 2018년도 14%, 2026년에는 20%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특히 내가 근무하고 있는 남해군의 경우 2013년도 기준 인구 4만7167명 중 65세 이상 노인은 1만5394명으로 32.7%를 차지함에 따라 노인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노인층의 경제·사회활동이 연장되고 있으나 신체·인지능력의 저하로 노인을 대상으로 한 절도·사기 등 범죄는 늘어나고 있고 특히 빈번한 성폭력·학대는 지역사회에 큰 충격과 불안감을 주고 있다.

2013년도 통계에 따르면 노인들이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위해요인인 독거노인(5162명), 치매노인(1130명), 교통사고(35건) 등 무엇보다 노인 안전대책이 절실한 상황에 놓여있는데도 불구하고 복지 쪽으로만 예산이 치우쳐 안전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건 비단 남해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으로 노인들이 범죄나 위험에 노출되는 횟수를 줄여 안전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교육계발을 통한 범죄예방 효과를 극대화하고 그에 따른 교통시설 확충, 추적장치 배부 등 정부 재정지원이 절실하다. 특히 노인 스스로도 정보단절에 따른 안전불감증에 걸려있는 게 현실이다.

남해경찰서는 지난 4월 8일 남해 노인대학에서 교통안전, 성추행예방, 전화 및 물품판매사기 대처요령, 절도 등 범죄 피해예방이라는 주제로 300여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만화, 동영상 등 시청각 교재를 이용해 강의하는 등 안전 확보를 위한 치안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현대사회의 노인은 대부분 젊은층의 사고에서 ‘걸림돌’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을 상대로 한 범죄예방교실 운용을 통한 적극적인 인식개선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지만 먼저 고령화 사회에 따른 안전문제는 젊은 층에게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되새겨야 하겠다.

/남해경찰서 최영철 서장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