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과 건강 (1)

  • 입력 2007.06.07 00:00
  • 기자명 권경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당뇨병의 개요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란 호르몬 작용이 부족하기 때문에 체내에서 영양소의 이용이 정상적으로 행해지지 않는 상태로 이대사 이상 때문에 피 속의 당이 높아지고 여러 증상 및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최근 들어 생활환경이 개선되고 풍부한 식생활을 하게 되므로 당뇨병 환자의 수는 날로 증가되어 지고 있고 전 인구의 약 10%로 추정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뇨병은 이병을 잘 이해하고 꾸준히 치료하게 되면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방지할 수 있고 보통사람과 마찬가지의 건강과 수명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 심지어 당뇨병 치료의 식이요법은 장수식으로까지 말해질 정도입니다.

당뇨병은 40세 이후에 많이 걸리는 병으로 성인병의 하나로 불리어지고 있고 이병은 40세 이상인 사람만으로 전 인구의 약 15%정도여서 중년을 지닌 사람은 적극적인 검진을 받을 필요성이 있습니다.
당뇨병으로 진단되면 환자 자신은 평생 자신을 관리하고 치료를 하면 정상인과 같은 건강과 수명을 누릴 수 있어 자신의 관리가 강조되어 집니다.

실제 현 사회에서 활약하고 있는 수 많은 저명인사중 작가 휴우올폴루, 역사가 웰루스, 프랑스의 정치가 죠지·구레만소, 화가 폴·세잔느, 작곡가 풋치니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의 자기 관리는 ①당뇨병이라 어떤 질환인가? 당뇨병의 식이요법, 당뇨병의 운동요법, 당뇨병의 약물요법 등의 당뇨병에 관한 지식의 습득 ②혈당검사, 뇨검사를 위한 기술, 인슐린을 주사할 수 있는 기술, 식이요법을 할 수 있는 기술의 습득 ③평생 자기관리를 잘하면 건강한 생활과 장수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기관리를 잘못하면 합병증이 생겨 이로 인해 건강을 해친다는 자기관리를 위한 실천의식이 중요시됩니다.

2.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우리 몸 안의 피 속의 당을 조절하는 췌장이라는 장기에서 나오는 인슐린이란 호르몬이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당의 피 속의 농도가 지나치게 높아져서 소변으로 당분이 나오는 질환입니다. 피 속의 당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에서 공급되며 우리 몸 안에서 일종의 연료 역할을 함으로서 우리가 활동하는데 모든 에너지의 근원이 됩니다.

췌장에 의한 인슐린의 제조량이 너무 적거나, 인슐린은 정상으로 제조되어도 어떤 이유에서 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음식물 중에 사용되지 않은 당분은 체내에 남게 됩니다. 그 결과 우리가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해지고 사용되지 않은 당분은 혈액에 모이게 되어 오줌으로 배출됩니다.

3. 인슐린에 대해

당뇨병은 인슐린이란 호르몬의 작용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병입니다.

인슐린은 호르몬의 일종인데, 호르몬은 몸의 내분비선이라는 특수한 기관에서 나와 피 속으로 들어가는 아주 적은 양의 액체물질로 부족하거나 너무 많으면 몸에 고장이 납니다. 우리 몸에는 성장호르몬, 성호르몬 등 20여종이 있고 어느 호르몬이나 생명의 유지에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슐린은 우리 몸의 췌장의 베타세포라는 곳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당뇨병은 이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부족하지 않아도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할 때 인체 조직이 당을 이용하지 못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인슐린의 작용이 나빠지는 이유는 ①인슐린의 분비량이 적은 경우 ②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는 것이 있는 경우입니다.

4. 당뇨병의 특징
당뇨병이란 간단히 말해 유전을 배경으로 하여 생기는 병으로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작용이 부족하기 때문에 몸 안에서 영양소의 이용이 제대로 행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정의를 바탕으로 당뇨병의 특징을 들어보겠습니다.
①당뇨병은 인슐린의 작용 부족에 의해 생기는 대사 장애입니다.
②당뇨병은 유전이 크게 관련되고 있습니다. 즉 선천적으로 걸리기 쉬운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 비만, 감염, 긴장, 임신 등의 촉발 원인이 가해지면 당뇨병이 발병합니다.
③당뇨병에서는 당분이 충분히 이용되지 않으므로 피 속의 포도당이 활동의 연료로서 이용되지 못하고 피 속의 당이 높아집니다.
④그 결과 소변에도 포도당이 섞여 나오게 됩니다.
⑤당뇨병은 일상생활의 자기관리와 치료에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적량의 음식 섭취와 운동 요법에 의해 좋아 집니다.
⑥그러나 가벼운 것 같아도 그대로 두거나 그릇된 식생활이나 큰 긴장 등이 가담되면 중병으로 되어 당뇨병성 혼수(의식불명)등 합병증이 생깁니다.
⑦또 중병이더라도 의사의 관리 하에 환자가 열성을 가지고 치료에 임하면 건강한 사람과 다름없는 일상생활을 보낼 수가 있고 장수 할 수 있습니다.
⑧치료가 적절하지 않으면 작은 혈관 특히 눈 안이나 콩팥 등의 혈관에 변화를 일으킵니다.
⑨동맥 경화를 일으키기가 쉽습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