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봉 칼럼]경남도의 재난부서 책임자들 문책돼야

  • 입력 2014.12.11 00:00
  • 기자명 김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며칠 전 경남전역과 창원시에 내린 눈은 불과 3cm 정도였다. 그런데도 경남일부와 중심부인 창원 전역이 재난지역마냥 모든 도로가 막힌 수챗구멍이 됐다. 불과 10여일 전인 지난 11월 28일에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한 ‘동절기재난대책반’ 가동도 무색해져 버렸다.

당시 경남도는 지난 1일부터 내년 2월말까지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13개 반 66명으로 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사전대비 전담 T/F팀을 구성해 겨울철 재난에 대응하는 ‘2014년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을 운영한다고 발표했었다.

폭설이 우려되는 지역에 눈 피해예방을 위해 지역 주민들에게 행동요령 등을 홍보하고 기상청 특보가 발효되면 제설 전진기지 15곳에 제설장비 350대, 인력 447명을 신속히 배치하고 시·군과 지역주민에게 협조를 당부하는 등 제설을 위한 준비에 전 행정력을 쏟는다는 내용이었다.

또한 폭설이 시작돼 차량통행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고갯길이나 국도·지방도·군도 등 61곳의 산간도로는 월동장구 미장착 차량을 통제하고 고립이 예상되는 오지 51곳 1402세대 2562명에게는 비축된 구호물자를 고립 시 즉시 지급해 구호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도록 했다.

도는 농·축·수산시설의 강설 피해 최소화를 위해 농·축·수산 가구는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하고 또 이번 겨울철 인명피해 최소화에 역점을 두고 고립이 예상되는 지역과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 책임 담당제를 지정해 운영한다는 것도 덧붙여 발표해 오지와 교통대란이 일어날 수 있는 지역의 도민들은 크게 안심했으며, 하면 한다는 홍준표식 도정에 기대를 걸었다. 세월호 사고의 단초가 해당관계기관의 직무유기에서 비롯된 만큼 도민들의 실망도 컸다.
더군다나 지난 11월 25일에는 경남도 겨울철 방재요원을 대상으로 창원기상대에서 기상전망과 기상특보에 따른 상황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등 겨울철 재난대응 준비에 나섰다.

당시 경남전역의 재난을 책임지는 부서인 ‘경상남도 안전 건설국’ 고위 간부는 겨울철 재난대응 준비를 철저히 해 도민의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라고 밝혔다고 한다.

그러나 이번 겨우 한 바가지에 불과한 미량의 적설에도 경남도내 대다수 도로가 재난지역처럼 초토화 된 것은 경남도 재난담당부서 고위공직자와 공무원들의 직무태만과 직무유기로 봐야 할 것이다.

이번 눈사태가 난 시간에 도청간부공무원 중 일부가 도지사가 참석한 정례 간부회의에도 교통체증을 구실로 늑장을 부리다 지사에게 질책을 당하는 것을 보면 경남도 간부들의 업무수행능력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를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

이번 눈사태와 강풍으로 수많은 도민들과 도시근로자들, 농촌에서 입은 피해는 천문학적이다, 그런데도 경남도는 특히 동절기 재난을 책임진 해당고위책임간부나 해당부서 공무원들에 대한 문책을 미루고 있는 것 같다.

진주의료원폐쇄나 무상급식예산 삭감, 진해·부산 경제자유구역청 인원감축, 경남 FC 해체발언 등 신상필벌에 관한 한 광역의 어느 지역 도백보다 선참후계(先斬後啓)식의 즉결처리를 해왔던 홍 지사가 폭설에 관한 일기예보가 발령됐음에도 사전대비를 세우지 못해 경남도를 아수라장으로 만든 휘하 해당부서 담당자들을 질책정도로 끝낸다면 평소 홍 지사의 일도양단하는 의지는 빛이 바랠 것이며 영(令) 또한 우습게 될 것이다.

도민들도, 재난에 대해 발 벗고 나서는 마당에 국민과 도민의 혈세를 받는 도나 일반 시·군의 공직자들은 자기들 밥그릇인 승진과 봉급인상, 연금법 저지에만 혈안이 돼 도민 안전이나 민생은 안중에도 없이 지사에게만 충성하는 십상시(十常侍)나 다름없다는 도민들의 강력한 비난을 새겨들어야 할 것이다.

홍 지사는 이번 폭설에 대한 재난총괄부서 공무원들의 직무태만과 직무유기를 감사해 문제가 있다면 일벌백계로 다스려 두번 다시 이런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강력하게 조치해주길 바란다. 제 구실을 못하는 썩은 환부인 자기 살을 잘라내는 게 쉽지만은 않겠지만.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