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당신의 상(相)은 어디에 속하는가?

  • 입력 2014.12.19 00:00
  • 기자명 김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젠가 공자가 제자 안연의 뛰어남을 칭송한 이야기가 있다. 다른 제자인 자로 앞에서 안연의 학문과 덕을 칭송하자 힘이 센 자로가 “그러면 성생님은 군대를 이끌고 싸우러 갈 때는 누구를 데리고 가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공자는 “맨손으로 호랑이에게 뎜벼 들거나 큰 강을 도보로 건너고자 하는 무리들과 어떻게 행동을 같이 할 수 있겠는가? 면밀히 계획하고 신중하게 실천하는 인간라야 한다” 라고 말하며 안연을 칭찬했다.

안연이 죽자 공자는 “하늘이 나를 망쳤구나!” 라고 통탄할 정도로 슬퍼했다. 가난하거나 요절할 운명도 팔자에 나타난다.

사람의 얼굴로 운명을 판단하는 방법에 관인법이 있다.

△귀상(貴相) 얼굴이 맑고 기품이 있어 보이고 귀티를 타고 나 사심이 없어 보인다. 얼굴이 약간 긴 편이며 이마가 발달해 있고 눈썹과 눈이 깨끗하며 턱이 두둑하고 얼굴빛이 해맑은 모양새다.

지능이 뛰어나고 자존심이 강하고 결백해 불의나 부정에 물들지 않는다. 학자, 교육자, 공무원, 법관, 의사, 약사로 성공한다.

△부상(富相) 얼굴이 보기에도 복스럽게 생겼고 웃는 상에다가 볼이 풍만하고 턱이 넓적하게 생겼다.
코와 귀가 풍만하고 인당과 산근(山根 : 눈과 눈사이)이 다 같이 넓고 두둑한 모양새다. 마음이 넓어 현실과 타협하며 경제적 관념이 강하다. 정계나 재계에서 활약해 상당한 재산을 갖게 된다.

△위상(威相) 위엄을 갖춘 위풍당당한 풍모를 나타내면서도 인자한 마음씨가 엿보인다.
눈과 눈썹이 약간 올라가 있고 눈에서 광채가 나며 코나 귀가 중량감 있게 생겼다. 눈썹과 눈썹 사이(人堂), 콧마루가 힘찬 모양새다.
정의감과 인내심이 강하고 통솔력이 뛰어나다. 경찰, 군인, 정치가 등으로 성공한다.

△후상(厚相) 유연하고 포옹력이 있으며 마음이 너그러워 보인다. 눈썹의 끝이 터벅하게 내려져 있으며 눈에는 인자함이 있고 코와 귀가 풍만하며 입이 듬직하게 생겼다.

이마도 넓으며 얼굴에 살집이 좋으며 볼이 풍부하고 깨끗한 모양새다. 학자, 사업가 등으로 활약한다.

△완상(頑相) 소박하면서도 기골이 모질게 생겨서 완고하고 보수적인 냄새가 풍긴다.
장구머리에 콧대가 찌그러져 있고 광대뼈와 눈썹자리가 튀어나와 있어 어떠한 풍파에도 잘 견디어 낼 것 같은 모양새다. 예술가나 기술자 등으로 성공한다.

△박상(薄相) 얼굴을 펴지 않는 울상으로 악의는 없어 보이지만 박복한 분위기를 풍긴다.
귀가 빈약하고 미간이 찌그러져 있으며 눈에는 수심이 차 있고 코끝은 뾰죽하고 입이 작으며 턱이 빨아 있는 모양새다.

인덕도 행운도 따르지 않는다. 가정은 어둡고 좋은 일을 만나기 어려워 항상 걱정이 쌓인다. 기술을 익혀 활용하거나 말단 하급 관리로 생활을 지켜 나간다.

△고상(孤相) 얼굴 표정이 어둡고 수심이 있어 보이며 고독해 보인다. 이마는 발달하였으며 주름살이 어지러우며 곧은 눈썹에 볼에는 살이 없고 턱이 가파르며 귀의 생김새가 좋지 않고 콧등이 언덕져 있으며 얼굴에 살이 없고 메마른 모양새다.

편벽하고 비굴한 성격이며 좋지 않는 환경에서 자라나 어려움을 겪고 사는 관계로 사물을 보는 시각이 부정적이고, 어머니와 인연이 없고 남자는 아내의 복도 없다.

△악상(惡相) 걸핏하면 폭력을 휘두를 것만 같은 험상궂은 인상이다. 눈에 독기가 서려 있는 아래로 처진 눈(上部三白根)이며 콧대가 굽어 있으면서도 넓적코이다.

귀는 단단하며 눈썹뼈와 광대뼈가 아주 높고 입술이 검푸르며 귀밑 수염이 나 있는 모양새다.
생각이 단조롭고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야심가다. 야성적인 기질을 미리 발산시킬 수 있는 직업인 도축업이나 고기잡이로 살생을 하면서 살아가야 한다.

△속상(俗相) 눈에 슬픔이 깃든 것 같이 보여서 인생의 밑바닥을 헤매는 듯한 인상이다.
여윈 볼이며 튀어나온 턱과 이마에 새겨진 난삽한 주름살이며 하찮은 코에 귀는 빈약한 모양새다.
하루 하루 노동일을 해 일당을 받고 그럭저럭 살아가는 상이다.

△빈상(貧相) 가난에 쪼달려 기진해 보인다. 이마가 좁고 뽀죽하고 볼품이 없는 코와 콧구멍만 크고 볼은 여위고 약하게 생겼다.

귀가 작고 바라지며 눈썹은 약한 모양새다. 좋은 직장에도 오래 근무하지 못하고 일에 실패가 많다.
배우자의 운도 나쁘다. 작은 복(福)으로 만족하며 살아야 하는 상이다.

/명리학자 권우상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