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증시 영향 크지 않을 듯

한은, 12일 금통위서 인상 여부 논의

  • 입력 2007.07.12 00:00
  • 기자명 장병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이 12일로 예정된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 정례회의에서 콜금리를 인상할 가능성과 함께 금리 인상이 시장에 미칠 충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11일 시중 유동성의 증가 속도나 경기 흐름에 비춰 금통위가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하지만, 증시에 미칠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리인상 가능성 높다”
당초 민간 경제연구소나 증권사 이코노미스트들은 콜금리의 인상이 8월이나 그 이후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하지만 최근 경기회복 속도나 물가 상승 압력, 시중유동성의 증가 속도 등을 감안할 때 한국은행이 12일 금리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대신경제연구소 김윤기 경제조사실장은 “상반기 물가 상승률은 전년 대비 2.2%로 양호했지만 최근 사상 최고 수준을 보이는 국제 유가나 원자재 가격을 감안할 때 하반기 물가상승률은 이보다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중앙은행의 가장 큰 임무가 인플레이션 예방이라는 점에서 선제적으로 이달 중 금리 인상을 단행해야만 하반기 물가 상승 압력을 미리 막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더구나 부동산, 증시 등 자산 가격의 거품을 가져올 수 있는 시중 유동성은 급증세를 보여 금리 인상 예측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5월말 기준 광의유동성 잔액은 1913조5000억원으로 전달보다 25조4000억원(1.3%)이나 증가했으며,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하면 무려 12.2%의 증가율을 보였다.

우리투자증권의 박종연 책임연구원은 “시중 유동성의 증가가 결국 자산 가격의 거품이나 물가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생각하면 한국은행으로서는 조만간 금리 인상을 단행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증시 충격은 크지 않을 것”
전문가들은 그러나 금통위에서 콜금리 인상을 단행하더라도 증시에 미칠 충격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콜금리가 4.5%로 12일 금리를 소폭 인상하더라도 5.25%인 미국의 정책금리 등에 비춰보면 아직 낮은 수준이어서 저금리로 인한 증시 투자 욕구를 막기는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더구나 이른 시일 내 콜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이라는 것이 이미 예견됐었던 만큼 금융시장에 미칠 충격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박 책임연구원은 “금통위에서 하반기에 금리를 1~2차례 인상할 것이라는 것은 시장 참여자들이 모두 예상하고 있었던 만큼 0.5% 이상의 급격한 금리 인상이 이뤄지지 않는 한 시장 충격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