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한국 등급 상향 ‘배경’ 관심

북핵 리스크 완화 이유 5년 4개월만에 조정

  • 입력 2007.07.26 00:00
  • 기자명 장병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가 25일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 상향조정을 신속하게 결정한 배경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무디스는 지난 3일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 등의 이유로 한국의 신용등급 상향절차에 착수해 등급상향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졌다.

무디스가 등급상향절차(review for possible upgrade)에 들어가면 90일 이내에 등급조정을 실시하는 것이 원칙으로 통상 2~3개월이 걸리지만 23일만에 결정된 것은 이례적이다.

이처럼 신속하게 결정한 것은 무디스가 그동안 등급상향조정을 늦추고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는 셈이며 최근 고위급의 방한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무디스는 한국의 신용등급을 2002년 3월 ‘Baa2’에서 ‘A’로 2단계 올린 이후 5년 4개월동안 남북 대치 상황에 따른 ‘지정학적 리스크’를 들어 등급을 조정하지 않았었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나 피치 등 다른 신용평가사에 비해 무디스는 지정학적 리스크에 비중을 많이 두면서 한국을 보수적으로 평가했지만 최근 2.13 합의 등으로 북핵 리스크가 완화되면서 더 이상 늦출 수 없었던 것.

토머스 번 부사장은 이날 등급 상향조정 보도자료에서 “6자회담 2.13 합의는 한국의 신용등급 요인인 북한과 관련된 지정학적 리스크 우려를 경감할 것”이라고 밝혔다.

S&P는 2002년 7월 ‘BBB+’에서 ‘A-’로 올린뒤 2005년 7월 다시 ‘A’로 상향 조정했고 피치도 2002년 6월과 2005년 10월 각각 ‘A’, ‘A+’로 올린 바 있어 무디스보다 2년 먼저 등급을 조정했다.

아울러 무디스의 크리스토퍼 마호니 신용평가정책총괄책임자와 토머스 번 국가신용등급 담당 부사장 등 고위 관계자들이 18~19일 한국을 방문한 것도 신속한 조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재정경제부는 분석했다.

권오규 경제부총리는 우리경제의 펀더멘털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상향 조정을 강하게 주장했고 외교안보 기관들은 북핵 관련 문제가 상당한 진전이 있다는 점을 주지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