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캐리 자금 청산 미리 대비해야

  • 입력 2007.08.20 00:00
  • 기자명 장병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 유입된 엔캐리 트레이드 자금이 청산될 경우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는 만큼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금융연구원 신용상 연구위원은 19일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 사태의 교훈’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국내 유입된 엔캐리 자금의 상당 부문이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에게 대출돼 부동산 및 주식에 투자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국내 엔캐리 자금이 청산되면 원.엔 환율이 상승하고 이렇게 될 경우 엔화자금을 빌려 부동산과 주식에 투자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은 원화상환액이 늘어날 뿐 아니라 자산가격 하락으로 상환능력도 축소되는 복합위험에 노출된다는 설명이다.

신 연구위원이 밝힌 한국은행 내부자료에 따르면 2006년말 현재 금융기관 엔화대출을 포함한 국내에 유입된 엔캐리 자금 잔액은 213억∼289억달러로 추정되며 이는 국내 외환보유액(2550억달러) 대비 10% 내외 수준이다.

신 연구위원은 “국내 외환보유 규모를 고려하면 엔캐리 자금이 일시에 청산되더라도 대외지급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그러나 국내 엔캐리 자금청산이 전 세계적인 청산 흐름과 함께 이뤄질 경우 자본시장 변동성은 한층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신 연구위원은 따라서 “정책당국은 엔캐리 자금 청산과 이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를 모니터링하고 충격을 사전에 완화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