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계 은행 HSBC, 외환은행 인수 추진

7월부터 매각 작업 시작…대주주 목표

  • 입력 2007.08.21 00:00
  • 기자명 장병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계 은행인 HSBC가 외환은행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감독 당국이 2003년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 적법성에 대한 법원 판결이 나오기 전에는 매각 승인이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고 시민단체도 반발하고 있어 론스타의 외환은행 조기 매각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통신은 20일 HSBC가 론스타와 외환은행 지분 인수를 위해 협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HSBC는 성명을 통해 “외환은행 지분 51% 인수를 위해 론스타와 협상 중”이라며 “이번 협의는 감독 당국의 승인을 얻는 것을 조건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HSBC 서울지점 관계자는 “7월부터 매각 작업을 시작해 어느 정도 진척이 이뤄졌고 외환은행 대주주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자산 규모 세계 2위이기 때문에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부실 문제와 관련해 인수자금 조달에는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협상이 완료되기 위해서는 한국 금융 당국으로부터 승인을 얻어야 하는데 필요한 모든 절차를 준수하면서 진행할 것”이라며 “인수에 성공하면 외환은행 이름과 증시 상장을 유지하고 고용 보장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론스타는 싱가포르개발은행(DBS)과 외환은행 매각 협상을 벌이다 금융 당국이 DBS를 은행 인수가 불가능한 비금융주력자로 분류해 무산되자 HSBC가 한국에서 은행업을 하고 있어 인수 자격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HSBC는 한국 시장 공략을 강화하기 위해 외환은행 인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금융 당국 관계자가 “론스타의 외환은행 매각 문제와 관련해 기존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혀 론스타가 HSBC와 외환은행 매각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더라도 법원 판결 전에 매각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