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금리인상 국내 증시 영향 크지 않을 듯

실물경제 흔들만한 요소 될 수 없어

  • 입력 2007.08.23 00:00
  • 기자명 유정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이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올 들어 벌써 4번째로 금리 인상을 결정했지만 국내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의 금리인상이 중국증시에는 단기적으로 부정적일 수 있지만 중국의 실물경제를 흔들 만한 요인이 아닌데다 국내시장에서는 어느 정도 예상을 했던 부분이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국내증시를 비롯한 글로벌 금융시장은 중국 보다는 미국의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 중국의 금리인상이 증시의 방향을 바꿀 정도의 요인은 되지 못한다는 분석이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전날 대출금리를 0.18%포인트, 예금금리를 0.27%포인트 올렸다.

이에 따라 1년 만기 대출 기준금리는 7.02%로 올랐으며 예금 기준금리는 3.60%로 인상됐다.

한국증권 김학균 애널리스트 “이번 금리인상이 중국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따져봐야 하는데, 금리를 올려서 중국의 경제과열이 잡힐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대출금리가 7%대로 올라도 명목성장률이 14% 가까이 돼 기업 입장에서는 7%를 빌려 투자해도 14%의 이익을 내는 구조니까 이번 금리인상이 실물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국내증시의 경우 중국보다는 미국증시에 관심이 모아져 있는 상태로, 방향을 결정할 만한 핵심변수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굿모닝신한증권 이선엽 애널리스트도 “금리인상은 7월 소비자물가지수 급등 이후 예견된 사항이고, 경제성장률을 해칠 정도가 아니라는 점에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또 금리인상에도 여전히 예금금리가 3.6% 수준으로 물가상승률(5.6%)을 크게 밑돌고 있다는 점에서 이로 인한 유동성 경색 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그러나 “예대마진축소로 중국 은행들의 실적에는 다소 부정적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중국증시의 일시적인 조정이 예상되지만, 국내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칠 만한 요소는 아니다”고 주장했다. 일부에서는 국내증시에 약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대신증권 성진경 애널리스트 “글로벌증시 안정에 이번 금리인상이 좋은 약이 될 것이고, 우리시장도 비슷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