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권오민 교수 청송학술상 수상

  • 입력 2007.11.20 00:00
  • 기자명 박종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학교 인문대학 권오민 교수가 불교신문사·불교TV 후원으로 재단법인 청송장학회가 선정, 시상하는 제1회 청송학술상을 수상했다.

청송학술상은 국내 서양철학 연구 1세대이자 불교 선(禪) 철학 연구의 발판을 마련한 故 청송(聽松) 고형곤(1906~2004) 교수의 업적을 기리는 학술상으로 재단법인 청송장학회(회장 고건·전 국무총리)가 지난 11일 제정했다.

고형곤 교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철학자 중 한 명으로, 서양철학 전공 교수이면서 불교철학을 탐구해 동·서양 철학의 가교를 놓은 철학자로 회자되는 인물이다.

청송장학회는 올해 첫 청송학술상 수상자로 경상대학교 철학전공 권오민 교수를 선정했다.

권오민 교수는 ‘보조사상’ 27호에 수록한 ‘연기법이 불타의 자내증(自內證)이라는 경증(經證) 검토 : 불타 깨달음은 연기법인가(1)’와 ‘한국불교학’ 47호에 실은 ‘사성제와 십이연기:불타 깨달음은 연기법인가(2)’라는 논문을 통해 연기법에 대해 참신한 문제제기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권오민 교수는 동국대학교 불교학과를 나온 뒤 동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1988년부터 경상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논문으로는 이번 수상논문을 비롯해 40여 편의 논문과 ‘인도철학과 불교’(민족사), ‘아비달마불교’(민족사), ‘아비달마순정리론’(동국역경원), ‘아비달마구사론(동국역경원) 등 30여 권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이병학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