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펌뷸런스 출동 시스템 확대 운영

올해 농어촌 등 의료 취약지역의 26개 지역대로 ‘확대’

  • 입력 2015.02.23 17:30
  • 기자명 /조홍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부족한 구급차량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자동제세동기 등 구급장비를 탑재한 소방펌프차를 앰뷸런스로 활용하는 ‘펌뷸런스 출동 시스템’을 농어촌 등 의료취약지역의 26개 지역대로 확대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펌뷸런스란 ‘소방펌프차(pump)’와 ‘구급차(ambulance)’를 합성한 용어로 사고현장의 관할 구급차가 출동을 했거나, 차량정비 등으로 출동 공백 시 응급상황 초기대응을 위해 구급장비를 갖추고 있는 펌프차가 우선 출동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2013년 함안군과 함양군에 6개대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2014년도엔 10개 군지역 소방서 18개대를 확대 운영해 총 24개대에서 308건의 출동 성과를 기록했다. 이를 토대로 올해는 도내 농어촌 등 의료취약지역의 119지역대 전체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며, 양질의 응급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구급기자재 확보를 위해 1억 8300만원의 예산을 이미 확보 했으며, 3~4월중으로 구매해 출동차량에 탑재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할 계획이다.

 특히, 산부인과 병·의원 등이 없는 군지역에서 발생하는 산모의 응급분만에 대비, 펌뷸런스 출동대원 150여명을 대상으로 2월중 특별구급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강호 소방본부 구조구급과장은 “펌뷸런스 출동체계 확대운영으로 농어촌지역 응급환자 발생 및 대형사고 현장에서 대응시간이 단축되고 원거리 이송으로 인한 구급차 공백 상황 시에도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119구급대원 인력부족과 대원안전 미확보로 인한 2차사고 위험노출 및 이송지연 상황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