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유럽에선 CO2가 중요해

이산화탄소 배출감소 정책 영향 소비패턴도 변화

  • 입력 2008.04.08 00:00
  • 기자명 강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인 여성 의류브랜드 망고(Mango)는 전체 물류의 35%만 육상으로 운송한다. 나머지 65%도 항공보다는 해운을 이용하고 있다. 이는 ‘유통과정 중 CO2(이산화탄소)배출 감소’라는 사내 친환경정책에 따른 것이다.

요즘 유럽시장에선 ‘그린구매’가 대세다.

자연소재를 사용한 의류나 건축자재, 에너지효율이 높은 차나 전자제품, 재활용사무용품 등 그린아이템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KOTRA는 최근 ‘유럽 그린구매 동향과 진출확대를 위한 키워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유럽 소비패턴이 전 소비영역에 걸쳐 친환경의 방향으로 흐른다고 강조한다.

특히 환경라벨을 부착한 아이템은 큰 인기다. 공산품에선 ‘EU에코라벨’, ‘블루엔젤’(독일), ‘백조마크’(덴마크·스웨덴 등)가 대표적이다. 심지어 ‘비버’(VIBE: 벨기에), ‘네이처 플러스’(NaturePlus: 유럽 전반) 등 건축자재에도 친환경라벨이 붙여진다.

이와 함께 유럽각국은 다양한 활성화 정책으로 ‘그린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자동차의 경우 유럽은 ‘에너지소비량/CO2배출량’에 따라 자동차세, 도로세, 탄소부담금 등이 차등 적용된다.

각국의 장려책도 다양하다. CO2배출량 정보제공 의무화(독일·영국), 유해가스 과다배출차량 도시진입 금지(독일·영국), 친환경차량 구입 보조금(스웨덴), 친환경차량 공공구매(네덜란드·오스트리아) 등이 그것이다.

독일은 전기·전자제품 중 냉장고, 세탁기처럼 ‘에너지효율등급 표시제’가 적용되는 제품은 에너지 고효율제품(A, A+등급)을 사도록 장려한다. 스위스는 에너지효율이 높은 제품을 구매할 때 전기요금을 깎아 주기도 한다.

독일 등 EU회원국은 목재를 활용한 자연소재나 재활용 제품으로 만든 사무용품을 공공으로 구매하는 게 인기다. 사무용 전자기기의 경우에는 에너지 효율성과 스탠바이 모드가 주요 구매결정 요소가 되기도 한다.

프랑스·스위스·독일·스웨덴 등은 건축자재를 구매할 때 태양열 집열판 등의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준다. 또 열 효율성이 높은 에너지 절약형 자재도 인기여서, 독일에서는 블루엔젤 등 환경라벨과 건물 에너지효율 등급표시제가 적용되고 벨기에에서는 보조금이 지급된다.

KOTRA 구미팀 정철팀장은 “그린구매는 유럽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소비추세로, 향후 세계시장을 결정짓는 키워드로 부상할 것”이라며 “우리나라도 환경 친화적 제품을 생산하고, 그린 마케팅으로 공략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