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나는 풍물소리 강추위 녹이다

  • 입력 2016.01.18 13:38
  • 기자명 김효빈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꽹과리 고수’ 김복만 선생, 하동지역 청소년 풍물지도
개인적 일로 왔는데 아이들 열정적인 모습에 반했어요
에코하우스 10박 11일간 합숙 파트별 개인지도 강행군
민족 뿌리·정서 심어주는 자체가 큰 힘이자 미래 희망

 

 매서운 칼바람에 영하의 날씨를 보인 지난 주말 오전 하동군 적량면 삼화에코하우스. 지리산 둘레길의 게스트하우스로 지어진 이곳에 지역 청소년들의 신명나는 풍물 소리가 강추위를 녹였다.


 하동을 대표하는 놀이판 들뫼(회장 조왕래) 산하 청소년연희단 하울림이 방학을 맞아 겨울연수를 실시하고 있는 것. 청소년연희단 하울림은 하동지역 초·중·고등학교 학생 35명으로 구성된 청소년 풍물패.
 

 자신들의 키 만큼이나 긴 줄을 단 상모와 부포를 자유자재로 돌리면서 둥글게 혹은 디귿자 모양의 대형을 만들어가며 꽹과리·징·장구·북 등 사물을 구사하는 아이들의 모습에 절로 감탄이 났다.
 

 남녀 초등학생 12명과 중·고등학생 23명이 한데 어우러져 사물놀이의 종합장르라고 할 수 있는 농악놀이를 펼치는 이들 속에 TV나 신문·잡지 등에서 본 듯도 한 낯익은 사람이 있어 눈길을 끌었다.
 

 주인공은 사물놀이 진쇠예술단을 이끌고 있는 꽹과리의 고수 김복만(51) 대표. 장구에 김덕수가 있다면 꽹과리에 김복만이 있다할 정도로 우리나라 꽹과리 분야의 살아있는 전설로 통하는 그가 어떤 연유로 이곳 지리산 오지까지 찾아 왔을까.


 “지난달 개인적인 일로 하동에 왔는데 풍물 연습을 하는 하울림 아이들의 순수하고 열정적인 모습에 반했어요. 방학이면 학원이다 해외연수다 해서 공부에 매달리는 요즘 세상에 민족의 뿌리에 천착하는 모습을 보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풍물을 전공하는 대학 강사나 수준급의 전문가들을 가르칠 법한 김 선생은 에코하우스의 잔디밭을 뛰어다니며 농악놀이 연습에 한창인 어린 아이들을 지도하느라 여념이 없다.
 

 사실 김 선생의 말대로 그가 시골 오지까지 온 것은 우리 것을 배우고 우리 것을 지켜내겠다는 아이들의 순수하고 맑은 의지 외에도 여두화 들뫼 단장의 역할도 컸다.


 청소년연희단 하울림을 이끌고 전국을 다니며 국악경연대회에 참가하던 여두화 단장이 몇 년 전 한 경연장에서 김 선생과 인연이 닿아 이번에 삼고초려한 끝에 아이들의 풍물 전수 강사로 초빙한 것.


 김 선생은 지난달 아이들의 연습 모습도 보고 또 여 단장의 초빙도 있어 바쁜 일정을 모두 제쳐두고 청악(淸樂) 제자 4명과 함께 무려 10박 11일이나 되는 연수일정에 흔쾌히 참여했다.
 

 김 선생과 제자들은 겨울연수가 시작된 지난 10일부터 에코하우스에서 합숙을 하며 오전에는 웃다리 농악 단체연습 지도, 오후에는 사물 파트별 개인지도, 저녁에는 가락지도와 개인 파트별 추가지도로 강행군을 이어가고 있다. 19일에는 발표회도 갖는다.
 

 직접 꽹과리를 들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은 “K-POP이나 컴퓨터 같은 것을 좋아하는 요즘 아이들과 달리 전통문화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배우려는 이들에게 민족의 뿌리와 정서를 심어주는 자체가 큰 힘이자 미래의 희망”이라고 아이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냈다.
 

 김 선생이 하동에서 아이들을 가르치자 국악 천재 피아니스트 임동창 시인, 이강용 중앙대 공연 영상학부 무용학과 겸임교수, 김순근 대전 송원국악원 원장, 배병호 함안화천농악 예능보유자(경남무형문화재 제13호) 등 전국의 유명 인사들이 잇달아 찾아 힘을 실었다.
 

 소고를 담당하는 하동고 1학년 김평섭 학생은 “이번 연수에서 작은 북을 잘 칠 수 있는 몸동작 같은 새로운 기본동작을 많이 배워서 색다르다”면서 “유명한 분에게 열심히 배워서 한국예술종합학교 같은 좋은 학교에 진학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 대덕 출신인 김복만 선생은 초등학교 1학년 때 풍물에 입문해 중·고등학교 농악부에서 장학생으로 활동하면서 남사당 송순갑 선생에게 웃다리 농악과 7채 가락을 전수 받으면서 ‘타악잽이’로서 재능을 인정받았다.
 

 이후 유지화 선생으로부터 우도농악의 부포놀음, 설장구의 전설 전사섭 선생으로부터 설장구놀이를 전수받으며 ‘쟁이’로서의 기본을 다지며 1985년 마당패 뜬쇠창단 멤버, 1990년 김덕수 선생 등과 함께 (사)한울림을 창단하고 이듬해 사물놀이 진쇠를 만들었다.
 

 그는 지난 1993년 김영삼 대통령 취임식 축하공연을 비롯해 1995년 광복 50주년 UN총회 축하공연, 1997년 러시아 크레물린 궁 초청공연, 2005년 일본 NHK 초청공연 등 국내·외에서 700여회의 공연을 펼쳤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