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전·사업화촉진에 778억원 지원

정부, R&D 투자 효율성 높이기 위해 추진

  • 입력 2008.05.07 00:00
  • 기자명 유정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R&D 투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술이전·사업화 촉진정책을 추진해온 정부가 기술이전·사업화 촉진에 올해 746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기술이전·사업화 촉진정책을 추진한 결과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이전율이 2003년 18.1%에서 2006년 24.2%로 증가하고, 기술료 수입도 2003년 490억원에서 2006년 820억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료 수입의 경우 최근 표준연구원이 터치스크린 제작기술을 개발해 M사와 기술이전 계약으로 325억원을 받게 됐고, 서울대, 화학硏, 기계硏 등 공공연구기관의 대형 기술이전 성공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기술사업화를 확대·발전시키기 위해 올해의 경우 지난해 보다 5.4% 증가한 778억원을 기술이전·사업화 촉진사업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중점 추진정책으로는 우선, 공공기술 이전확산을 위해 민간 중심의 기술거래 활성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민간전문업체인 ‘기술사업화 전문회사’를 지정·육성할 계획이며, 시범사업도 올해 추진할 예정이다.

기술사업화 전문회사는 기술평가와 컨설팅, 사업화를 연계해 기술사업화 관련 전략수립, 기술 융.복합, 기술평가 및 거래, 창업 및 인큐베이팅, 투자 컨설팅 업무를 하고, 정부 지원도 받게 된다.

이밖에 대덕특구내 연구소도 기술지주회사를 설립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은 벤처특별법에 가로막혀 설립이 제한되었던 것을 법을 개정해 설립이 가능하도록 추진한다. 기술지주회사는 벤처특별법상 신기술창업전문회사, 산학협력법상 기술지주회사를 말한다.

특허신탁관리제도도 오는 9월부터 본격 시행된다. 특허신탁관리기관은 특허관리능력이 부족한 원소유자를 대신해 전문기관이 미활용특허를 집중 관리하고, 이전·사업화 등의 서비스를 하게 된다.

우수기술을 보유하고 민간투자를 유치해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은 기업에는 과제당 10억원씩 올해 모두 11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