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5·18 기념식서 소외된 민심 달래나

청와대 참석 고려하지만 최종 결정 못내려 논란

  • 입력 2008.05.16 00:00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광주’의 추모열기가 점차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의 5·18민주화운동 28주년 기념식 참석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청와대가 이 대통령의 5·18 기념식 참석 쪽에 무게를 두면서도 최종결정을 미루는가하면, 광주·전남지역내에서도 이를 둘러싼 논란이 거듭되고 있다.

이 대통령의 기념식 참석여부가 관심을 모으는 것은 이명박정부 출범이후 첫번째 맞는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인데다 이 대통령이 ‘국민화합’을 최우선적으로 강조해 왔다는 점 때문이다.

광주·전남지역민들도 새정부 출범이후 일부에서 제기돼 온 ‘소외된 민심’을 달래고 5월 영령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5월 광주’의 전국화라는 측면에서 지난 2000년 이후 계속돼 온 대통령의 기념식 참석 전통이 이어지기를 바라는 시각이다.

이 대통령 자신도 후보시절을 비롯해 지금까지 3차례나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는 등 남다른 관심을 기울이기도 했다.

문제는 최근 사회 상황이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와 광우병 논란이 계속되면서 기념식 당일 광주에서 시위가 열릴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청와대도 이와 관련, 경호상의 이유로 참석여부를 최종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5.18기념식 참석 여부는 최종 결론나지 않았으나 현재 구체적인 일정을 조정중이다”며 “현지에서 걱정하는 여론도 있다”고 밝혔다.

광주·전남지역내에서도 이 대통령의 참석여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일단 5·18기념재단은 청와대 비서실측에 이명박 대통령의 5·18 기념식 참석을 공식 요청했다
5·18기념재단 관계자는 “5.18민주화운동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만큼 기념식에는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진보단체가 미국산 쇠고기와 관련된 입장을 밝히지 말라는 것이 아니고 기념식만은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도 성명을 통해 “국민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이 광주민중항쟁을 기리기 위한 기념식에 참석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고 어떤 이론도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