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vs 공노조…올해 인사발령 티격태격

  • 입력 2017.02.07 17:19
  • 기자명 /이민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6월 전보원칙 파기·헌법 보장 노조활동 탄압 등 주장
노동기본권 보장 최대 노력·道 지침 복무지도 당연한 것

 

 “노사합의 파기, 노조탄압 자행하는 이창희 진주시장을 규탄한다.”
 진주시 공무원노조(지부장 윤연철)는 노사합의 약속파기, 노조탄압 반발 규탄 집회를 열고 이창희 진주시장의 즉각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전국공무원노조, 전국공무원노조 경남본부 회원 등 30여명은 “우리는 권력의 하수인이 아니라 진주시민의 공무원임을 선언하며 이창희 진주시장의 독단과 독선으로 빚어진 잘못된 시정에 대해 ‘공직사회개혁’·‘부정부패척결’이라는 공무원 노동조합의 기치를 다시금 바로 세우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노조는 “이번 인사과정에서 노사협의로 약속한 2년 6월 전보원칙 파기, 전직 노조간부에 대한 징계위원회 개최와 현직 지부 간부 전보발령에 대한 노사합의 사항을 일방적으로 파기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12일 광화문 촛불 및 민중궐기를 위해 상경하려는 조합원들에게 단순 참가자도 중징계 한다고 협박했으며 헌법에 보장된 노동조합 활동을 탄압했다”고 밝혔다.


 이에 “공무원노조 진주시지부의 항의투쟁으로 이창희 시장의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 받았으나 총무과장은 직원 비상망 점검을 이유로 직원들에게 확인도 되지 않는 발신처로 문자를 보내어 회신여부에 따라 인사상 불이익을 주겠다는 갑질 행정을 자행했다”고 분개했다. 


 또한 이들은 노조탄압을 자행하는 이창희 진주시장의 즉각 사과, 총무과장 즉각 교체, 인사원칙을 준수하고 노사합의 성실이행을 촉구했으며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총력투쟁 할 것임을 밝히고 곧바로 시청 1층 로비에서 삭발식을 가졌다.


 이에 대해 진주시는 반박자료를 통해 “공무원 노동조합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해 왔다”고 밝히고, “전공노에서 아무 근거도 없이 노사합의 약속파기, 일방적 인사발령을 규탄한다”며 “1인 시위,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 등 노사간의 신뢰를 저버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는 “지난해 11월 12일 ‘공무원노동자 총궐기대회’ 집회에 공무원들이 참여할 경우 관계법령에 저촉되지 않도록 행정자치부와 경남도의 지침에 따라 복무지도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고 말했다.


 그리고 “노사협의회는 복수노조가 있을 경우 사실을 확인해 추진돼야 할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노사협의회가 지연되고 있는 것은 전공노에서 노사합의 파기, 일방적인인사 등을 주장하며 회피하고 있다”고 되물었다.


 이어 “진주시는 진공노 설립과정과 노조탈퇴, 가입 등 어떠한 개입사실이 없음에도 전공노에서 거짓으로 선동, 선전활동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사위원회는 준 독립기관으로 노조와 협의해서 추진할 사항이 아니며 인사과정에서 사전예고와 일정에 맞춰 추진했으며 노사간 합의사항을 성실히 이행해 왔다”며 “이러한 상황임에도 전공노에서는 아무런 근거도 없이 노사합의 파기, 일방적 인사발령, 노동탄압, 부당노동행위를 주장하는 것은 정당한 노동활동이 아니며, 노사간 신의와 성실의 원칙을 어긴 것은 전공노에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