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청정바다 친환경 해양보전사업’ 국비 16억 확보

남해-사천-하동 협력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 선정
태풍·집중호우 등 재해 발생시 육지쓰레기 유입 차단

  • 입력 2017.02.27 18:49
  • 기자명 /김감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사천-하동 협력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 선정
태풍·집중호우 등 재해 발생시 육지쓰레기 유입 차단

 

 남해군(군수 박영일)이 사천시·하동군과 협력한 ‘청정바다 친환경 해양보전사업’이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지역행복생활권 선도 신규 사업으로 최종 선정돼 국비 16억 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거뒀다.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남해군은 집중호우 또는 태풍 등 자연재해 발생 시 해안가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의 피해가 큰 지역특성상 주민의 피해 최소화와 이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청정바다 친환경 해양보전사업을 마련했다.


 매년 집중호우 또는 태풍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인근 지역에서 발생한 대량의 육지쓰레기가 하동 섬진강과 사천 남강하구를 통해 남해군으로 유입돼 어업인의 생계수단인 어로행위와 일상생활에 막대한 지장을 끼친다.


 이에 세 지자체가 협력해 주민들의 삶의 터전과 생명·재산을 보호하기위한 공동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역할을 분담하는 해양쓰레기 오투오 처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청정바다 친환경 해양보전 사업의 주 내용이다.

 청정바다 친환경 해양보전사업은 국비 16억 원·지방비 4억 등 총 사업비 20억 원을 투입해 해양쓰레기 유입 예찰 시스템 구축·해양쓰레기 수거 및 처리시설 선상 집하장 설치·폐목재 파쇄장 설치·폐부자 집하시설 설치를 내용으로 구성됐다.


 체계적인 예찰시스템 구축을 통해 육지쓰레기의 해양유입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해양쓰레기 발생 즉시 해상에 설치된 선상 집하장으로 수거해 해상 부유쓰레기와 해저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남해군은 전체 해양쓰레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폐부자 처리를 위한 해안가 폐부자 집하시설 설치를 통해 폐부자의 재활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남해군은 이번 사업 시행으로 청정해역을 지키고 어족자원을 보호해 관내 어업인 소득 증대는 물론 폐부자 재활용을 통한 지역민 소득 증대 효과까지 거둬 궁극적으로 지역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지역행복생활권 선도 사업은 지역 간 연계협력 촉진을 통해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인 지역행복생활권 구현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12월 지방자치단체 생활권선도사업 공모절차에 착수해 전국 63개 지역행복생활권의 사업 84건을 접수했으며 민간전문가가 포함된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세밀한 심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는 23일 남해군이 주관하고 사천시와 하동군이 협력하는 청정바다 친환경 해양보전사업을 포함한 인근 지역 간 연계협력성, 사업타당성 등이 높은 35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2017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은 오는 3월 사전 컨설팅을 거쳐 사업계획을 수립한 다음 농림축산식품부의 사업계획 승인을 얻은 후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