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휴가철 노인 교통사고 예방 합시다

  • 입력 2017.08.09 19:05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영식 합천경찰서 봉산파출소장 경위
▲ 정영식 합천경찰서 봉산파출소장 경위

 휴가철 농촌지역에는 고령자들이 교통사고를 당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 초행길 운전 요령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으로, 과속을 하거나 전방 주시를 태만, 뒤를 돌아보지 않고 무리한 후진 등 어르신들을 배려하는 마음자세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합천경찰서는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지난 2014년 8명, 2015년 13명, 2016년 14명 등으로 사망자 수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우리 모두는 경각심을 가지고 사고예방을 위해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합천군의 경우 지난 2016년 총 14건의 사망사고 중 자동차 5건, 보행자 5건, 이륜차 3건, 농기계 1건 중 40대 2명, 50~64세 6명, 65세 이상 6명으로 교통약자인 보행자, 이륜차, 농기계와 노인 교통사망사고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농촌지역에서의 교통사고 원인을 살펴보면 대부분 무단횡단, 차도보행, 이륜차 단독 사고로 고령의 어르신들은 신체 기능이 허약해 작은 충격에도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우리 모두가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충분히 예방 할 수 있는 사고들이다.

 사고 예방대책으로 히트맵 분석을 통한 사고 장소에 대한 시설개선, 플래카드 부착 경각심 고취, 현장 거점근무와 찿아가는 맞춤형 교통안전 교육, 교통사고 심각성을 알리고 있으며, 낮이던 밤이던 사방에서 운전자가 잘 볼 수 있도록 눈에 띄는 밝은 옷을 입도록 지속적 홍보 하고 있지만 경찰관의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다.

 이제는 교통 약자인 노인들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두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으로 농촌지역 운행시에는 노인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해질 무렵, 취약시간과 취약장소에서 각별한 주의를 해 안전운전을 해줄 것을 간곡히 당부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