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경영진,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하라!”

지역별 MBC 사장 판공비 한도 금액 등 9가지 자료 제출안해
윤종오 의원 “국감장 직접나와”…21명 증인 요청 한국당 반대

  • 입력 2017.10.11 19:28
  • 기자명 /조준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경남지부 김장겸MBC 사장 퇴진 경남 결의대회 /뉴시스
▲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경남지부 김장겸MBC 사장 퇴진 경남 결의대회 /뉴시스

 11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가 12일 시작되는 가운데 과방위 소속 윤종오(울산 북구) 새민중정당 의원이 김장겸 MBC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들은 국감장에 증인으로 출석하라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MBC가 국정감사에 필요한 자료 제출을 하지 않고 있다. 이는 국정감사를 우롱하는 엄중한 행위”라며 김장겸 MBC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과 MBC 관리 및 감독 기관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를 질타했다.

 이어 윤 의원은 “김장겸 사장 등 MBC 현직 경영진들은 자료 제출을 하지 않을거면 국감장에 증인으로 나와서 직접 관련 사항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2013년 MBC 간부 상향평가제도 폐지 근거, 지역별 MBC 사장의 판공비 한도 금액’ 등 9가지 자료를 MBC에 요청했으나 이와 관련한 자료를 국감 시작 전날인 11일 오후 현재까지 제출하지 않고 있다. 

 MBC 측은 자료 제출을 하지 않는 이유로 ‘노조의 파업’을 들고 있다. 이에 “이것은 상식적이지도 않거니와 무능함과 무책임을 스스로 드러내는 것에 다름 없다”면서 “국정감사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료 제출조차 못하는 업무마비 상태를 불러온 것이라면 이를 초래한 MBC 경영진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윤 의원은 또 “방문진이 MBC 관리, 감독을 위한 기본적인 자료조차 제출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방문진이 그동안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가늠하게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윤 의원은 오는 31일로 예정된 과방위 종합감사일에 KBS, MBC 전·현직 경영진에 대한 증인 요청을 다시 추진한다고 했다.

 윤 의원은 앞서 지난 9월 26일 KBS 이인호 이사장과 고대영 사장, MBC 김장겸 사장과 김재철·안광한 전 사장 등 공영방송 전·현직 경영진 21명을 국감 증인으로 요청한 바 있지만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증인 채택이 불발된 바 있다.

 당시 윤 의원이 증인요청을 한 26일은 전국언론노조와 KBS·MBC정상화 시민행동이 ‘국정원의 언론파괴 공작 진상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연 날이다. 이에 윤 의원은 전국언론노조위원장, KBS·MBC노조위원장은 참고인으로 김재철 MBC 전 사장을 비롯한 공영방송 전현직 경영진 등 모두 21명은 언론장악 관련 국정감사를 위한 증인으로 요청했다.

 윤 의원은 “국정감사의 증인, 참고인을 교섭단체간 정치 협상에 따라 채택하는 것은 광장의 촛불이 요구한 언론 정상화 염원을 제도정치의 지형에 따라 재단하는 것”이라며 “언제, 누가, 왜, 어떻게 언론장악 체제를 형성해왔는가를 낱낱이 밝히지 않고서는 언론의 공공성과 독립성을 세울 토대를 만들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