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中企 경영안정자금 400억 추가 배정

경기침체로 시설설비자금, 경영안정자금으로 변경 지원

  • 입력 2017.10.18 19:36
  • 기자명 /박혜린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중소기업 시설자금 400억 원을 경영안정자금으로 변경해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올해 9월말 시설자금 승인액이 지난해 대비 158억 원 감소하고 경영자금은 기업체와 은행에서 사용 문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등 추가 소요가 예상됨에 따른 것이다.

 당초 도는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12개 시중은행과 업무협약을 통해 4500억 원(경영자금 2500억, 시설자금 2000억) 규모로 융자하고 이에 대한 이차보전금 270억 원(1.5~2%)을 지원하고 있었다.

 시설자금은 건축물 신축, 증축, 기계설비 및 장비 구입 등으로 장기투자에 소요되는 비용이며 경영자금은 직원 인건비 등 기업체의 운영에 소요되는 경비를 충당하는 자금이다.

 자금 지원신청은 도 홈페이지 및 도 기업정보포털 홈페이지 등에 공고된 2017년 하반기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계획을 참조해 지원신청서와 함께 사업자등록증 사본 등 구비서류를 갖춰 경남도와 협약된 12개 시중은행의 각 지점에 접수하면 된다

 한편 도는 지난 9월 중소기업체가 도에 자금승인을 받고도 대출을 받지 않는 사례가 있어 이를 조사 분석한 결과 은행대출심사 과정에서 담보 및 신용보증을 받지 못해 자금을 사용하지 못하고 대출에 대한 가이드 라인은 은행본점에서 결정해 경남소재 지점으로 통보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에 최근 어려운 조선 및 항공관련 협력업체의 원활한 대출을 돕기 위해 12개 은행 본점과 기술보증 및 신용보증기금에 협조 공문을 발송하는 등 지역 중소기업체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백유기 경남도 “기업지원과장은 “앞으로도 은행, 신용보증 등과 업무유대를 강화해 기업의 애로사항인 자금지원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