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소음 피해’ 후폭풍 직면

정부 극복적 대책 마련 촉구
‘소음’ 먼저 해결돼야 할 현안
시의원, 사업 원점 재검토 필요

  • 입력 2017.10.18 19:47
  • 기자명 /허상천·강종복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신공항 건설이 항공기 ‘소음공해’ 암초를 만나 빨간불이 켜졌다.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 활주로가 V자형으로 건설되면 이륙 항공기가 김해 시가지 상공을 통과하게 돼 소음피해가 불보듯 뻔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김해의 소음피해지역 주민과 지역 정치권은 17일 ‘소음피해’를 주요 현안으로 부각시키면서 정부에 대책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근본적인 소음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김해신공항 소음 해결 대안으로 돌이킬 수 없는 상황까지 가버린 ‘가덕신공항 건설’을 다시 들먹이며 신공항 건설 재검토 여론몰이에 나섰다. 

 아울러 김해시의회도 김해신공항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 국회의원들까지 가세해 소음피해 대책이 정치 쟁점으로 부상할 조짐이다.

 김해신공항대책특별위와 주민들은 “소음피해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신공항건설 계획을 백지화 할 것”을 주장하는 등 강경 투쟁을 예고해 긴장감을 더하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29일부터 내년 6월 28일까지 1년간 김해신공항 소음영향분석 등 전략환경평가 용역에 착수한데 이어 지난 8월 4일 포스코건설 컨소시엄과 1년간 항공기 소음문제를 포함한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와 함께 2026년 개항을 목표로 영남권 관문공항인 ‘김해신공항’건설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는 총 사업비 5조9600억 원을 들여 연 3800만 명을 수용할 김해신공항을 건설할 계획이다. 신공항시설공사비 2조8600억 원, 보상비 1조800억 원, 기타 9700억 원 등 공항시설 확충에 4조91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 접근교통망 확충에 1조500억 원을 투입해 2020년 개통할 예정인 부전~마산 간 철도와 김해공항 국제선터미널 지선을 신설하고, 부산~대구 고속도로와 남해 제2고속도로에서 각각 국제선터미널 연결도로도 신설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지난 12일 국정감사에서도 현재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용역이 진행 중이다. 앞서 영남권 5개 시·도가 합의한 사안이므로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해신공항은 ‘소음피해 대책’과 ‘활주로 연장’, 신공항과 연계한 복합도시 건설 등이 큰 쟁점사안이다. 

 이 중에서도 소음피해 대책을 가장 먼저 해결돼야 할 현안으로 꼽는다. 소음피해 대책이 없는 신공항은 지속적으로 재앙이 될 수 있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24시간 운영할 수 있는 김해신공항 건설계획은 꿈도 꾸지 못하게 된다.

 이 때문에 소음대책 없는 김해신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신공항 건설로 도시 전체가 소음피해 권역에 놓이게 될 상황에서 시민들의 극한적인 반응은 당연할 수도 있다.

 김해시 광역·기초의원들은 지난달 14일 간담회에서 김해신공항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앞서 국토교통부 주최로 열린 기본계획 사전 주민설명회는 시민들의 반발로 파행으로 끝났다. 이날 주민들은 김해신공항반대대책위를 꾸리고 본격 투쟁에 나설 것을 다짐했다. 

 김해시가 경남발전연구원을 통해 실시한 소음영향평가 용역 결과는 김해신공항 활주로 확장으로 인한 소음피해지역이 현재 2.0㎢에서 12.2㎢까지 6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