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전지사 측근, 잇따른 ‘불법 비리혐의’ 구속

유성옥 경남발전연구원장, 국정원법 위반 혐의 긴급체포
정의당 경남도당 “홍 전지사, 경남도민에게 사과해야 마땅”

  • 입력 2017.10.19 19:36
  • 수정 2017.10.19 19:37
  • 기자명 /허기영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서울 중앙지검은 지난 18일 경남도 산하기관 유성옥 경남발전연구원장을 국정원법상 정치관여 금지 위반 등 혐의로 긴급체포,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유 경남발전연구원장은 인터넷 상에 정치 관련 글 게제, 보수단체를 동원해 관제시위·시국광고 등을 유도하고 그 비용으로 국정원 예산 10억 원을 지급한 혐의(국고손실)가 적용됐다.


 유 경남발전연구원장은 홍준표 전 지사와 고려대 동문으로 국정원 출신의 안보분야 전문가를 직접 관련도 없는 지역정책 개발·연구 기관의 수장으로 앉혀 임명 초기부터 부적절하다는 안팎의 문제제기가 있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경남도 싱크탱크로서 경남도 경제·산업·도시·환경·문화 등 각 방면의 학술적 기반구축과 정책을 생산하는 기관이다. 그러나 홍 전 지사는 도지사로 재임하면서 채무제로 정책과 맞물려 경남발전연구원의 박사급 연구원 12명과 전문연구원 11명을 구조조정 했다.


 지난 2016년 7월에는 교육감소환 불법 서명사건에 관여한 측근을 보호하기 당시 위해 김용철 경남발전연구원장을 압박, 사퇴시켰다는 의혹을 받으면서 경남발전연구원을 사유화 한다는 비난을 받은 바 있다.


 홍 전지사가 임명한 기관장 중 이미 두 명이 불법 비리혐의로 구속 돼 있다. 모두 홍 전 지사 최측근들이다.


 이런 상황에서 유 발전연구원장 구속영장 청구 건은 경남발전연구원 위상을 추락시키고 경남도정을 농락한 사건으로 홍 전 지사는 경남도민에게 사과해야 마땅하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지난달 29일 경남도와 당정협의회시 경남발전연구원장, 경남개발공사 사장 등 전문성이 없거나 정치적 지향성이 있는 기관장들은 즉시 사퇴할 것을 공개적으로 요구한바 있다. 


 경남도당은 경남도 산하 기관장 중 홍 전 지사 측근 기관장들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며 “한경호 권한대행도 홍 전 지사 측근 인사들의 끊이지 않는 비위(非違) 혐의로 경남도민들이 더 이상 상처를 받지 않도록 특단의 조치를 취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