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버스노조 ‘파업’…도 비상수송대책

3일 오전 4시부터 버스파업 돌입…운행 중단 예고
경남도, 대체교통수단 투입 등 비상수송대책 마련

  • 입력 2017.11.02 20:05
  • 기자명 /김소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경남버스노조(전국자동차노조연맹경남지역조합)에서 임·단협 결렬에 따라 3일 오전 4시부터 불법 파업을 예고했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시외버스 및 시내·농어촌 버스의 파업예고 대상 16개 시·군 지역의 노선에 전세버스 등을 투입해 도민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철저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한다.

 그 동안 버스 노·사는 지난 7월 28일부터 6차례에 걸쳐 협상을 진행했다. 하지만 버스 노조가 임금 7% 인상, 근무일수 1일 단축 등 4개 사항의 요구를 고수하면서 사측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협상이 결렬됐다.

 이에 노조는 지난달 17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고 같은 달 27일부터 28일까지 쟁의행위여부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찬성 95%로 가결했다.

 파업예고 대상 지역은 진주와 통영, 사천, 밀양, 거제 등 5개 시지역과 의령, 함안, 남해, 하동, 함양, 거창, 합천 등 7개 군지역이다. 

 이번 노조의 파업결정에도 개별 협상을 통해 먼저 협상을 완료한 시외버스 1개업체(경남고속)와 시내버스 창원, 김해지역 및 공동협상 대상 업체가 아닌 양산, 창녕, 고성, 산청지역의 시내·농어촌버스는 정상 운행된다.

 경남버스노조의 지방노동위원회 중재기간 중 파업예고와 관련해 도는 버스 노·사가 끝까지 원만한 임금협상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설득하는 한편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우선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해 시·군 비상수송대책을 총괄한다.

 비상수송대책본부는 도시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하고 상황실을 운영 총괄반, 수송지원반, 홍보반 등 3개 반으로 구성된다.

 본부는 비상상황 총괄, 유관기관과 협조체계 유지, 비상수송차량 운행상황 관리, 파업에 따른 각종 민원 접수처리 등을 담당한다,

 또한 시내 전역의 버스승강장에 시내버스 운행중단 안내문을 부착해 시민들의 버스 파업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고, 비상수송대책을 본격 가동할 계획이다.

 시외버스는 타 도 운행 시외버스 및 고속버스의 운행 증회요청과 아울러 철도에도 증회를 요청한다.

 시내 및 농어촌버스는 전 노선에 전세버스, 관용차량 등 가용차량을 총동원하는 등 시·군의 실정에 맞는 자체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토록 해 해당 지자체와 적극적인 대처 및 관련기관의 협조를 통해 도민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아울러 창원, 김해 등 개별 협상을 완료해 정상운행 중인 인근 시·군 지역 버스의 연장운행과 운행횟수를 증회하고 예비차도 총 동원할 수 있도록 해당 시군과 협의도 마친 상태다.

 이외에도 파업대상지역 택시 부제 해제(887대), 승용차 요일제도 전면 해제 및 출·퇴근 시간대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공기관과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시차 출근 또는 등교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에 협조 요청했다.

 도는 주요 터미널에 공무원을 비상수송 안내요원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박성재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도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대중교통인 버스가 운행중단에 이르지 않도록 끝까지 노·사를 적극 설득할 계획이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수송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버스 파업으로 인한 당분간 도민 불편은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장거리 이용 승객은 고속버스, 철도 등 대체교통수단을 사전에 확인할 것과 버스이용 시에는 파업여부에 대한 언론보도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