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발전연구원 “지방정부 핵심기능 강화 최선”

도와 상시 소통협력체계 구축…“파트너십 회복할 것”
2019년까지 도정 전 분야 지원 가능 수준의 인력 충원

  • 입력 2017.11.23 18:57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오전 11시 경남발전연구원(원장직무대행 송부용, 이하 연구원)은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자치분권시대 대비와 정책수립 기능 강화를 위해 경남발전연구원 혁신방안을 재정립한다”고 전했다.


 송부용 직무대행은 브리핑을 통해 “연구원은 그동안 좋지않은 이미지를 개선하고 도와 상시 소통 협력체계 구축과 현안 대응력 강화로 도정 종합정책 연구기관으로 위상을 재정립하고 축소된 연구원 규모와 기능을 확대 개편함으로 도정책 개발, 진단, 분석 평가전반에 대한 역량을 강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 대행은 이어 “연구원은 문재인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연방제 수준의 분권국가’에 대비, 경남지방정부 정책발굴과 수립지원을 위해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경남도 종합정책 연구기관으로 책임을 다해 경남지방정부의 핵심기능을 회복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연구원은 그간 도가 요청하는 현안과제 중심 연구에 더해 핵심공약과 지방분권 등 국정과제에 대응 할 것”이라며 “경남도 발전과제·도민 행복을 위한 신규과제 등 도민복리증진과 도의 미래발전 주요 과제에 대한 단·중장기 연구로 전환, 연구결과를 도정에 빠르게 기여키 위해 연구 순발력을 대폭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연구원은 이를 위해 도와 긴밀한 도정 파트너십을 회복하고자 정책기획관실과 공동으로 정책진단회의를 매월 개최, 현안을 점검하고 과제를 발굴해 필요시 연구를 진행한다. 아울러 경남도 실국별 담당연구원을 지정해 실국의 주요현안에 대한 소통을 정례화 할 계획임을 밝혔다.

 

 그리고 연구원은 연구중심과 기능 특성화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키로 했다. 우선 모든 연구부서와 행정부서를 사무처장이 관리하는 기존 1처 1본부 2센터 1지원실 조직을 원장 산하 4실 1센터와 연구지원국으로 개편한다. 


 미래전략연구본부 폐지 후 연구기획조정실 신설로 연구부를 종합 관리하고 사무처는 역사문화센터와 연구지원부를 관리하는 연구지원국으로 조정한다. 


 송 대행은 “연구원은 분권시대에 대비, 지방정부로 빠른 출발과 성공을 지원하도록 ‘지방분권연구그룹’과 국정과제에 대한 원활한 연구수행을 위해 ‘4차산업혁명연구, 경제사회통계연구, 안전리빌딩연구 그룹’을 신설하고 여성가족정책센터·공공투자관리센터·역사문화센터는 그 기능을 확대한다. 아울러 경남의 연안·4대강 오염총량관리업무는 오염총량분석그룹으로 확대 전환한다”고 밝혔다.


 또 연구원은 “2014년 구조조정 이후 부족한 연구 인력에 대해 올해 우선적으로 지방자치, 사회복지, 도시재생, 재난관리 등 4명의 정예 연구 인력을 채용했다”며 “2018년도에는 여성, 사회, 문화관광, 경제, 투자분석 분야 등의 채용을 추진하고, 2019년까지 도정 전 분야 지원이 가능한 수준으로 충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 직무대행은 “연구원이 도정을 선도하고 명실상부한 경남의 싱크탱크로서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과 기능을 대폭 확대 개편한다”며 “지난 오명은 환골탈태를 통해 새로운 분권시대를 대비하고 진취적 도정연구를 책임지는 파트너이자 한 축으로 경남발전,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