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음산 터널·마산해양신도시’ 가시화 되나?

비음산 터널 용역 진행중...도민의견 최대 반영키로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내년 민간사업자 재공모

  • 입력 2017.12.05 18:46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도는 5일 한경호 권한대행 주재로 창원-김해 진례간 연결도로(비음산 터널)와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추진상황보고회를 각각 가졌다.
▲ 경남도는 5일 한경호 권한대행 주재로 창원-김해 진례간 연결도로(비음산 터널)와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추진상황보고회를 각각 가졌다.

 5일 경남도는 창원-김해 진례간 연결도로(비음산 터널)와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각각 가졌다.


 창원-김해 진례간 연결도로(비음산 터널) 업무추진상황 보고회에는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 기획조정실장, 창원시에서는 유원석 제2부시장과 안전건설교통국장, 김해시는 신대호 부시장과 안전건설교통국장 등이 각각 참석했다.


 창원-김해 진례 간 연결도로 사업은 창원시와 김해시 진례면 간을 연결하기 위해 비음산 터널을 개설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06년 대우건설에 의해 민간투자사업으로 최초 제안된 이후 10년 이상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신대호 부시장 등 김해시는 “창원터널 정체로 김해시와 창원시간 출퇴근 시민들이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다”며 “지금 시작해도 완공까지는 5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므로 도가 중심이 돼 조속히 추진해 달라”고 건의했다.


 유원석 부시장 등 창원시는 “비음산 터널은 창원쪽 진출입로 인근의 교통정체,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인구유출 우려 등으로 시민들과 지역 정치권의 반대가 매우 심하다”고 밝히며 “창원시정연구원에 용역 중인데 비음산 터널 개통의 장단점과 극복방안, 진출입로 위치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 부시장은 또 “향후 합리적인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용역결과가 나온 이후에 다시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의견에 한 대행은 “하루 9만여 대가 창원터널을 통과하면서 정체로 인한 불편과 안전에도 문제가 있다”며 “그렇지만 중부경남 발전을 위해서는 터널 개설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그러나 창원시민 의견이 중요하고 김해시와 인근 밀양시 의견도 고려돼야 하기에 용역과정부터 도민들의 폭넓은 의견이 반영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창원시와 김해시 간 공감대가 형성되면 터널 개설에 가장 큰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이는 건설보조금과 불모산 터널 손실보전 등에 대해서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어 열린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 추진상황 보고회에는 한경호 권한대행과 도시교통국장, 해양수산국장, 창원시는 유원석 제2부시장과 해양수산국장이 참석했다.


 마산해양신도시 건설 사업은 마산 가포신항 개발로 인해 발생한 해상 준설토 투기장 64만 2000㎡(19만 4000평)을 신도시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준설토 투기장 조성비용 3400억 원중 일부에 대해 정부 지원을 건의하고 있으나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유원석 제2부시장 등 창원시는 “민간 사업자는 아파트 건설 등 수익측면을 중시하고 창원시는 친수공원 등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조성하려다 보니 민간사업자 공모에 어려움이 있다”고 밝히면서 “내년 초 재공모 절차에 들어가 상반기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 할 것”이라고 전했다.


 유 부시장은 이어 “도지사 권한인 개발계획 변경에 따른 도시기본계획 변경 지원과 해양 신도시 내 친수공원과 신도시 진입 교량 2개소 건설비 420억 원을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한 대행은 “창원시에서 협상대상자를 선정해 개발계획이 마련되면 도시기본계획 변경과 기반시설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다”면서 “친수공원이나 진입교량 문제는 해양수산부 등 정부 지원이 필요하므로 도와 창원시가 함께 노력하자. 아울러 해양신도시는 로봇랜드, 구산해양관광단지와 연계해 동북아 관광중심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잘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