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필드 창원입점’ 무엇이 정답인가?

스타필드 찬반 논란만 1년째…뜨거운 시민 토론회 현장
“내년 6월 지방선거 출마 후보들 공약으로 판단” 주장도

  • 입력 2017.12.13 19:00
  • 수정 2017.12.14 14:20
  • 기자명 /이오용·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세계 스타필드 창원입점에 대한 찬반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13일 오후 2시 창원시 도계동 YMCA 3층 회의실에서 시민토론회가 열렸다.
▲ 신세계 스타필드 창원입점에 대한 찬반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13일 오후 2시 창원시 도계동 YMCA 3층 회의실에서 시민토론회가 열렸다.

 13일 오후 2시 창원시 도계동 YMCA 3층 회의실에서 옛 39사단 터에 대형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건립이 가시화 되면서 이에 따른 시민 토론회가 열렸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지난해 4월 옛 39사단 터(106만 2083㎡) 가운데 3만 4314㎡를 750억 원 계약하고 지금까지 450억 원 부지대금을 개발사업자에게 냈다. 나머지 대금은 건축허가 때 등에 낸다. 


 스타필드는 백화점·대형마트·극장·식당·놀이·여가시설 등을 갖춘 복합쇼핑몰이다. 지난해 9월 경기도 하남에 이어 올해 8월 경기도 고양에 추가로 들어섰다. 창원은 비수도권 지역의 첫 스타필드 건립 추진이다. 


 하지만 창원시 중소상공인·시장 보호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11일 창원시청 기자회견에서 “중소기업연구원 자료를 보면 스타필드가 들어서면 근거리 상권은 종업원이 일자리를 잃는 내몰림 효과가, 원거리 상권은 상권이 흡수되는 빨대 효과가 나타난다”며 “경남도·창원시는 지역경제를 위해 인허가가 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창원시 소상공인연합회, 정의당·국민의당·바른정당·노동당 경남도당, 민주노총 경남본부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유현석 YMCA 사무총장, 조상환 경남대 교수, 한국경영연구소 여성환 대표(창원대 겸임교수), 전수식 더불어민주당 창원경제살리기특별위원장, 허정도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대표, 김윤자 경남여성단체연합 여성정책센터장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발제자로 나선 여성환 한국경영연구소 대표이사(창원대 겸임교수)는 “스타필드가 입점한다면 기존 지역상권, 소상공인과 상생하면서 공동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자들은 찬반 입장을 표하지는 않았지만 상당수가 스타필드 입점을 우려했다.


 여 대표는 발제를 통해 “찬성과 반대 입장은 아니다. 세상은 대형화돼 가는 쪽”이라며 “우리는 이렇게 기다리며 찬성과 반대만을 지켜 볼 수만 없다. 우리는 양쪽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 대표는 “스타필드 고양점이 들어선 뒤 고양시에 인구가 늘어났다는 주장도 있다”며 “다른 지역으로 쇼핑을 가는 것보다 스타필드에 와야 경남지역 쇼핑 수요가 몰리게 될 현상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윤자 경남여성단체연합 여성정책센터장은 “스타필드 창원점이 들어온다면 입점하기 전부터 점검을 해야 하고 주변 상인들에 대한 현장 조사가 먼저 있어야 한다”며 “심사할 때 주민 참여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입점에 있어서는 주민 동의가 뒤따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 했다.


 앞서 안상수 시장은 “여론을 신중하게 수렴해 시민의 뜻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안 시장은 “신세계로부터 아직 해당 토지에 대한 잔금이 들어오지 않았고, 건축허가 신청조차 들어오지 않은 상황에서 스타필드 문제를 답변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며 “건축허가 신청이 들어오면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안 시장은 “너무 일찍 논쟁이 벌어졌다. 이는 일부 정당에서 선제적으로 문제를 삼았기 때문 아니겠느냐”며 “잔금도 안 들어온 땅을 가지고 답변을 하는 게 적절하지 않은 것 같아 언급을 안했는데, 관련 보도가 계속 나오고 있기에 언급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허정도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대표는 “안 시장의 발언을 다룬 기사를 보고 놀랍고, 사실 실망”이라며 “시장이 도시 개발의 매커니즘을 모르는 것인지 아니면 거짓말을 하는 것인지 이해가 안간다”며 “문제가 된 땅은 옛 39사단 터 개발 논의를 시작할 때부터 나왔다. 그 땅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은 이미 다 나와 있었다. 다만 이마트나 백화점으로 할 것인지, 스타필드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만 유보적이었다”고 밝혔다.


 허 대표는 이어 “스타필드 창원점 설계는 이미 끝났다. 기본 설계는 이미 끝났고, 지금은 세부적은 인테리어 설계를 하는 단계”라며 “그런데 이 문제가 지금 갑자기 생긴 것처럼 말을 돌려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허 대표는 이어 “원래 그 땅은 대형매장을 짓도록 하기 위해 팔았다. 지금 스타필드 입점 문제를 이야기 하는 게 이르다는 생각은 무엇인가 뒤로 빠지려는 행동”이라며 “한마디로 이같은 말은 불투명한 행정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노상환 경남대학교 경제금융학과 교수는 “창원은 너무 제조업 중심 경제여서 한 쪽으로 너무 쏠려 있다”며 “창원 경제가 장기적으로 발전하려면 제조업과 함께 서비스업이 균형발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 교수는 “스타필드 찬반 논란만 1년째 계속되고 정작 스타필드가 지역경제를 살리고 고용을 늘릴수 있을지, 소상공인들에게 피해를 줄지에 대한 연구가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유원석 창원YMCA 사무총장은 “스타필드가 입점하면 일자리도 많이 만들어진다는데 그럼 창동, 오동동 상권은 왜 살리려하고, 전통시장에 아케이드는 왜 설치하려 하는지 묻고 싶다”며 “그동안 창원시가 해왔던 마을만들기 노력이 스타필드 입점으로 물거품이 될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이같은 토론중에 스타필드 창원점 건축 허가 문제를 내년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 때 창원시장을 비롯한 선거 출마 후보들이 공약으로 제시하고, 유권자들이 판단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도 했다.


 전수식 더불어민주당 창원경제살리기특별위원장은 “스타필드 창원 입점에 대해 민주당은 아직 입장을 갖고 있지 않다”며 “오늘 찬성 측도 참석을 요구했지만, 창원시가 주관하는 토론회가 아니면 참여하지 않겠다는 답변이 왔다”고 전하기도 했다.


 한편, 신세계프라퍼티는 창원시 의창구 중동 263번지 일원 옛 육군 39사단 중 3만 4000㎡ 부지에 연면적 약 30만㎡ 스타필드 창원점을 짓겠다고 지난 10일 발표했다. 신세계는 조만간 창원시에 스타필드 공사 인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