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소음대책 엇박자 …“결정된 것 없다”

경남도 신공항자문위 성정된 활주로 위치변경 3개안 공식 건의
국토부 활주로위치 변경 등 검토내용 공개…김해시와 협의 추진
김해신공항반대대책위, 21일 대책위원회 열고 항의 집회 예정

  • 입력 2017.12.14 19:09
  • 기자명 /강종복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해신공항 위치도
▲ 김해신공항 위치도

 경남도는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소음피해 최소화 방안으로 선정된 11자 형태 등의 활주로 3개안에 대해 검토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공문 건의, 국토부는 현재 이 문제를 놓고 검토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지난달 9일, 17일 2회에 걸쳐 신공항건설지원단장과 도시교통국장은 국토교통부를 직접 방문해 신공항 활주로 변경 조기 검토와 신공항배후도시 조성 등 지역 현안을 설명하고 기본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같은 달 20일에는 국토부에 공문으로 공식 건의를 했다.

 활주로 3개안은 ‘김해신공항건설 자문위원회’에서 선정된 신설활주로를 남측방향으로 3~4km 이동한 11자 형태, 남측방향으로 2.0km 이동한 11자 형태 및 동쪽 V자형 활주로 등이다.

 도는 활주로 위치 변경과 공항소음방지법 개정을 통한 소음보상 기준 확대 등 소음피해 대책이 최우선적으로 해결된 이후에 신공항 배후도시 조성, 신공항 접근도로망 조기 구축, 대구~밀양~김해신공항 KTX 고속철도 건설 등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3일 경남도, 김해시, 부산시가 참석한 김해신공항 현안회의 시 경남도가 건의한 활주로 변경은 조속히 검토해 그 결과를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김해시와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최근 김해신공항 진입표면에 저촉되는 오봉산 절취와 관련 부산시와 합의됐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13일 보도 해명자료를 통해 오봉산 절취에 대해 부산시와 합의와 어떠한 결정도 이뤄지지 않았다. 기본계획 과정에서 비행절차 검토 등을 통해 최종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소음 대책이 없다며 신공항 건설을 반대하고 있는 ‘김해신공항반대대책위원회’는 서병수 부산시장은 신공항 건설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14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국토부도 같은 날 발표한 해명자료를 통해 “현재 김해신공항은 기본계획수립용역을 지난 8월 4일 시작한 상태로 기본계획 과정에서 비행절차 검토 등을 결정하게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의 해명자료에 관심이 모아지는 것은 최근들어 신공항 소음대책을 두고 부산시와 경남도, 김해시가 엇박자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대책위는 “서병수 시장은 최근 부산지역 언론에 낸 전면광고에서 ‘김해신공항 신규활주로는 이·착륙분리로 안전하다’고 규정하고,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다’는 홍보 근거가 무엇이냐”고 따져물었다.

 대책위는 또 “김해시민들은 신공항 건설에 따른 소음으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이 시민이 낸 세금으로 자신의 정치술수를 활용하는 행위에 다름없다”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서 시장은 지난 2016년 6월 20일 (24시간 운영 가능한)영남권 신공항을 가덕도에 유치하지 못하면 시장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며 “결국 신공항은 가덕도로 정해지지 않았는데 어찌 시장직을 게속하고 있느냐”고 비난했다. 

 따라서 “소음피해 대책을 요구하는 김해시민과 강서구민에게 사과하고, 지금이라도 정치술수를 버리고 공인으로 양심을 갖고 바로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또 “경남도와 김해시는 부산시의 거짓되고 허황된 선동을 방관하지 말고,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김해신공항반대대책위는 21일 대책위원회를 열어 국토부 항의 집회를 열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내년 1월 19일 버스 5대를 이용한 집회를 협의한다.

 류경화 김해신공항반대대책위원장은 “국토부 항의집회에서 구체적 답변을 얻지 못하면 삭발 단식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