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벽 끝에 몰린 노동자, 경남도 손길 절실

  • 입력 2018.02.12 20:23
  • 수정 2018.02.13 10:33
  • 기자명 /박혜린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오전 11시 민중당 경남도당(이하 경남도당)은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형조선소 노동자들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라”고 성토했다.


 경남도당은 “지난 7일 창언광장에 중형조선소 노동자를 포함한 4000여 명이 넘는 도민들이 모였다”고 전하며 “노동자들이 대부분인 이날 집회에 유례없이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박종훈 교육감까지 참석한 대단히 의미 있는 집회였다”고 밝혔다.
 통영 성동조선해양과 진해 STX조선해양 등 중형조선소는 구조조정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속에, 민중당 경남도당은 ‘고용 보장이 되는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참석한 한 대행은 “고용안정을 위해 가용한 모든 역할을 하겠다”, 박종훈 교육감은 “고용불안에 처한 노동자들의 위기가 자녀들의 불안으로 이어져 결국 교육의 문제로까지 이어진다”며 “교육감으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을 찾겠다”고 목소리를 보탰다. 경남도당은 두 기관의 수장들 말이 빈 말이 아니길 간절히 기원한다고 말했다.


 경남도당은 “조선소 경기가 회복되고 정상적인 작업공정에 복귀하기까지 여러 생존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형조선소 노동자들과 조선소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경남도와 경남교육청 차원의 실질적 지원 대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위기산업 노동자들과 정리해고, 구조조정으로 생존권이 박탈된 절벽 위의 노동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보다 중장기적인 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한다”고도 전했다.


 이들은 또 “조선산업과 같은 국제적 업의 철수, 기업사냥꾼에 의한 대규모 구조조정은 지금도 눈앞에 거론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도당은 △중장기적이고 구조적인 대책마련을 위해 고용정책기본법상 의무설치기구인 지역고용심의회를 실질적으로 가동하라.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 내에 조례로 보장되는 민관 거버넌스로서 ‘(가칭) 중형조선소 노동자 지원협의회’를 설치할 것을 제안한다. △중형조선소 관련 노동자들에 대한 당면한 실질적인 생계 지원대책을 세우고 추경을 통해 관련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이 또한 점차로 위기상황의 노동자들에게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경남도와 교육청은 중형조선소 관련 노동자 자녀에 대한 세부 지원대책을 마련하라. 이 또한 점차로 위기상황의 노동자의 자녀에게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끝으로 “경남도가 마련해야 할 세부적인 대책들은 (가칭) 중형조선소 노동자 지원협의회에서 보다 더 심도 있고, 현실성 있게 논의하면 될 것”이라며 “다만, 보다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경상도 중형조선소 노동자 SOS고용안전벨트’ 같은 복합적인 고민을 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