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화재참사 디딤돌 삼아 일어난다

설 명절 앞두고 시민통합 계기…봉사 활약 눈부셔
재발생 방지 위한 예방 총력·전담팀 구성 ‘신속’

  • 입력 2018.02.13 19:06
  • 수정 2018.02.13 19:07
  • 기자명 /신송철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적십자와 BNK경남이 밀양 화재 현장에서 밥차 운영을 통한 봉사를 하고 있다.
▲ 적십자와 BNK경남이 밀양 화재 현장에서 밥차 운영을 통한 봉사를 하고 있다.

 화재참사 사고를 당한 밀양시는 참화의 슬픔을 딛고 일어나 사고를 계기로 삼아, 보다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면서 단합된 밀양시민의 성숙함을 고양해 나가기로 했다.

 화재사고 당시와 수습 과정에서 밀양시민이 보여준 헌신적인 모습은 밀양은 물론 전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았는데 시민들의 소중한 마음을 지속시키는 방안을 밀양시는 강구하고 있다.

 생업으로 푸드 트럭을 운영하는 김준석 씨 부부는 화재 현장에 출동해 관계자와 자원봉사자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는가 하면 새마을회는 유가족을 위해 숙소를 마련하고 생필품을 공급해 유족들을 도왔다. 하루 자원봉사자 100여 명을 투입한 경남자원봉사센터의 활약도 눈부셨다.

 밀양은 어려움이 있을 때 국가와 민족을 위해 분연히 일어서는 의미있는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고장이다. 국가가 위기를 맞았을 때 승병이 조직돼 고장을 지켰고 일제 강점기에는 수많은 애국열사들이 나서기도 했다.

 최근 밀양에서는 송전탑 건설 문제로 극도로 분열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고, 국제공항 건설이 무산됐을 때 많은 실망을 하면서 허탈해 하기도 했다.

 밀양이 이번 세종병원 화재참사를 딛고 일어서는 것은 밀양시민들의 성숙한 시민정신과 밀양시의 신속하고 원만한 사후처리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밀양시청이 1대 1 대응팀을 구성해 유족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도와줌으로서 유족들을 안정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밀양시는 우선 이같은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안전대응 전담팀을 구성했다.

 밀양시의 T/F팀은 대규모 피해가 우려되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민간의 안전관리 실태, 제도개선과제 발굴 등 전반적 시스템 개선과 안전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높이고 안전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사고 후 박일호 밀양시장은 읍·면·동 시정보고에서 화재사고는 일어나면 회복할 수 없다며 불조심에 대한 경각심과 화재예방 메세지 전달에도 적극 노력했다.

 또한, 화재사고 성금이 지난 12일 현재 6억 원을 돌파했으며, 이는 전국에서 답지하고 있는 성금도 있지만 밀양시민 남녀노소가 기부한 것이 대부분이어서 밀양시민의 단합된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민족 명절인 설을 맞아 밀양시민은 물론 귀성하는 고향인 들에도 보다 안전한 도시 밀양을 알리기 위해 밀양시는 전 공무원들이 안전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깨끗하고 아름다운 밀양을 만들어가고 있는 밀양시의 변화되는 모습들을 특히 강조하면서 나노산단을 비롯한 각종 국책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적극 알린다.

 밀양시는 안전도시를 건설할 것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시켜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