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투자 여건 개선…실제 투자 글쎄”

상의 전국 800개 제조·서비스업 대상 설문조사

  • 입력 2008.07.21 00:00
  • 기자명 유정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들의 지방투자여건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지만 실제투자로 이어지는 것은 아직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이달 1일부터 14일까지 전국 800개 제조·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지방투자에 대한 선호도 및 개선과제’ 조사 결과 응답기업의 62.8%가 최근 지방투자여건이 개선되고 있다고 답해 ‘과거와 별 차이가 없다’는 의견(37.2%)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업들의 인식 개선과 달리 실제 투자계획은 아직 수립되지 않고 있었다. 이번 조사에서 향후 1년 내 지방투자 실시계획을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12.6%만이 ‘투자계획이 있다’고 답한 반면 ‘투자계획이 없다’는 응답은 87.4%에 달했다.

지방투자에 의욕적이지 못한 이유로는 ‘투자여력이 없거나’(55.8%)나 ‘경제여건이 나쁘기 때문’(35.2%)이라는 기업들이 전체의 91.0%에 달했다. ‘수도권이나 해외투자를 계획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답한 기업은 3.2%에 불과했다.

대한상의는 “최근 경기침체와 원자재값 급등과 같은 대내외 경제환경의 악화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운영자금 마련도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기업입장에서는 경영여건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섣불리 투자에 나서기보다 생존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비수도권 지역 중 투자선호지역은 ‘충청권’이라는 응답이 36.4%로 가장 많았으며, ‘영남권(34.2%)’과 ‘호남권(17.8%)’이 뒤를 이었다. 기업들이 지방투자를 고려할 때 ‘입지여건(44.2%)’과 ‘인력확보·활용의 용이성(21.2%)’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투자 유형은 ‘기존설비의 교체·확장 및 공장 신·증설’이 가장 많은 56.4%를 차지했으며 ‘R&D 투자’가 11.6%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본사 이전 또는 제2본사 설치’가 11.4%로 조사됐으며 ‘유통망 확충(10.2%)’, ‘물류시설 설치(3.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지방투자 규모는 ‘5억 원 미만’인 경우가 가장 큰 비중(65.1%)을 차지했으며, ‘30억 원 미만’이 22.2%, ‘30억~100억 원 미만’은 7.9%로 조사됐다. ‘100억 원 이상’의 비교적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기업은 4.8%에 불과했다.

한편, 기업들은 지방투자 촉진을 위한 정책과제로 ‘세제지원 확대(33.4%)’와 ‘도로, 산업용지 공급 등 지역인프라 확충(18.4%)’, ‘지방이전보조금 등 인센티브 확대(14.6%)’, ‘인적지원 확대(9.4%)’ 등을 꼽았다.

대한상의는 “외투기업이나 수도권 소재기업에 한정된 지방투자 세제감면 조치를 지방 신.증설 투자 전반으로 확대하고, Land bank 제도를 조기 도입해 산업용지 가격을 낮추는 등 지방투자 부담경감 방안을 종합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침체되어 있는 지방경제가 활성화되려면 기업의 지방에 대한 투자확대가 필수적”이라면서 “기업의 전반적인 투자심리 회복과 지속적인 지방투자여건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