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희생 강요…‘중형조선소 처리 방안’ 규탄

민중당, 지역고용심의회 설치·노동자 실질적 지원대책 촉구

  • 입력 2018.03.12 18:23
  • 기자명 /이수원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중당 경남도당 석영철 위원장(창원시장 예비후보)은  12일 오전 11시 30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자 일방적 희생 강요하는 정부의 ‘중형조선소 처리 방안’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 민중당 경남도당 석영철 위원장(창원시장 예비후보)은 12일 오전 11시 30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자 일방적 희생 강요하는 정부의 ‘중형조선소 처리 방안’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12일 오전 11시 30분, 민중당 경남도당 석영철 위원장(창원시장 예비후보)은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동자 일방적 희생 강요하는 정부의 ‘중형조선소 처리 방안’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석 위원장은 “대선 과정에서 중형 조선소를 살리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은 깨졌다”며 “이번 처리방안의 발표로 사실상 성동조선과 STX조선의 회생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높지 않다는 것이 드러났다. 정부는 성동조선해양에게는 법정관리를, STX조선해양에게는 강력한 인적 구조조정을 동반한 자구책을 4월 9일까지 내놓을 것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한국의 조선산업을 이끌어온 조선소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삼성중공업으로 이어지는 소위 빅 3만이 아니다. 성동조선, STX조선과 같은 중형 조선소들이 허리 역할을 하면서 기자재 산업과 함께 발전해왔다”며 “더불어 기자재, 하청업체 등 수많은 공장이 중형조선소와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며 경남지역경제를 떠받치는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또 “민중당 경남도당은 그 어느 것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중형조선 회생 관련 실사’를 진행하면서 두 조선소에 대해 사실상 영업활동을 중단시켰고, 성동조선해양의 경우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발급받은 5척 외에 추가로 선주사와 건조의향서가 오간 선박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저가수주’라는 핑계로 더 이상 진도를 나가지 못하게 하기도 했다”고 비난했다.


 석 위원장은 이어 “STX조선은 현재 수주한 선박을 건조중이며, 향후 건조일정을 맞추기 위해서는 추가로 노동자를 고용해야한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면 정부가 요구하는 강력한 인적 구조조정 이후 그 자리를 비정규직 노동자로 대체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정규직을 해고하고 그 자리에 비정규직으로 대신하겠다는 것이다.‘좋은 일자리 만드는 것’을 무엇보다 우선하겠다던, ‘사람이 먼저’라던 문재인 정부는 어디로 간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경남도는 지난 6일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3차회의를 열고, 정부의 처리방안발표에 대하여 ‘대정부 촉구문’을 전달하기로 했다. 그러나 STX조선해양은 4월 9일 안에 인적구조조정을 동반한 자구책을 내놓아야 하는 긴박한 상황에서 ‘정부의 발표를 철회해 달라는 촉구문’을 보내는 것은 형식적 대응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민중당 경남도당은 단순히 한 회사의 회생문제를 넘어서 수많은 노동자 생존문제로 이번 정부 처리방안에 대해서 강력히 규탄하고, 경남도에 노동자의 고용보장 및 실질적 지원대책 마련을 위한 ‘지역고용심의회’ 가동을 요구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