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항공정비 전문업체 설립… KAI 등 8곳 참여

최대주주 KAI 외 공항공사·BNK·국내LCC·해외 부품사 등 확정
김조원 사장 “운항 안전성 높이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

  • 입력 2018.03.14 19:34
  • 기자명 /윤하영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리나라 첫 항공정비(MRO) 전문업체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비롯한 8개 국내외 업체와 기관이 참여하기로 14일 합의했다. 사진은 KAI가 민수(이스타 항공 b737)항공기를 정비하고 있다.
▲ 우리나라 첫 항공정비(MRO) 전문업체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비롯한 8개 국내외 업체와 기관이 참여하기로 14일 합의했다. 사진은 KAI가 민수(이스타 항공 b737)항공기를 정비하고 있다.

 우리나라 첫 항공정비(MRO) 전문업체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비롯한 8개 국·내외 업체와 기관이 참여한다.
 

 KAI, 한국공항공사 등 8개 업체와 기관은 14일 오후 3시 한국공항공사에서 항공MRO 전문업체 설립을 위한 발기인 조합 합의서를 체결하고 항공MRO 신규법인에 대한 각사의 지분구조와 법인설립을 위한 주요 사항에 대해 합의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항공MRO 전문업체 설립에 참여하는 KAI 김조원 사장을 비롯해 국토교통부 주현종 항공정책관, 한국공항공사 성일환 사장, BNK금융그룹 김지완 회장, 제주항공 이석주 사장, 이스타항공 최종구 사장, 하이즈항공 하상헌 사장, 에이테크 심영섭 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항공MRO 신규법인은 총 자본금 1350억원 중 최대주주인 KAI가 65.5%, 한국공항공사가 19.9%로 2대 주주가 되며, 나머지는 BNK금융그룹, 미국 부품업체 UNICAL, 하이즈항공, 에이테크, 제주항공, 이스타항공이 참여했다.
 

 KAI는 오는 7월 항공MRO 전문업체를 설립하고 국토교통부로부터 정비조직인증을 받아 연말부터는 여객기 정비를 시작한다는 목표다. 현재 사천시와 협력해 KAI 사천 본사 인근에 MRO 부지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KAI는 LCC(저비용항공사)를 중심으로 하는 기체정비로 시작해 국내 대형항공사, 해외항공사 등으로 정비물량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후 엔진정비 등 고부가가치 정비와 부품 국산화를 통해 사업성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KAI는 LCC를 중심으로 민항기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국방개혁 2.0 등 정부의 지원이 가시화되면 사업의 조기 안정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AI 관계자는 “항공기 개발·생산·후속지원 기술력과 경험이 경쟁력”이라며 “정비시간(TAT· Turn Around Time)과  비용을 낮춰 해외 MRO 업체들과 경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KAI는 우수한 항공정비 인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선진 MRO 업체로의 위탁연수뿐만 아니라 자체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해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우리나라에는 지금까지 항공MRO 전문업체가 없어 연간 약 1조원 규모의 정비를 해외 항공MRO 업체에 의존해 왔으며 LCC들의 안전 문제도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정부는 2015년 외화유출방지, 항공기 운항 안전성 제고, 항공산업 발전 및 인프라 확대,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MRO 산업 육성방안을 마련해 추진해왔다.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는 KAI를 정부지원 MRO 사업자로 선정했다. 
 

 항공정비 사업계획 평가위원회는 KAI가 항공기 제조사로서 기술력과 시설 등 MRO 사업추진을 위한 기반을 갖췄으며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 항공관련 협력업체 집적화 등 입지조건도 우수한 것으로 판단했다. 
 

 KAI 김조원 사장은 “국내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국내 항공정비(MRO) 사업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항공정비(MRO)란 항공기의 안전 운항과 성능 향상 지원을 위한 ‘정비(Maintenance)’, ‘수리(Repair)’, ‘분해점검(Overhaul)’과 성능개량 및 개조 등을 수행하는 것을 일컫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