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모르던 또 다른 나’를 만나보세요

5월 20일까지 영화·영상 등 5작품…4월 17일 이명세 감독 토크도

  • 입력 2018.03.22 16:00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에서 23일부터 오는 5월 20일까지 상반기 기획전 ‘나의 초상’이 개최된다.

 바쁜 일상 속에서 자신을 돌아볼 여유 없이 묵묵히 반복되는 하루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일상을 떠나 내 안에 잠재된 다양한 내면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게 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나의 초상’전은 두 감독과 세 명의 미술작가가 참여하는 영화, 영상, 설치, 회화 등 장르 제한 없이 자유로운 형식으로 제시된다. 전시는 다섯 개의 고유한 내면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먼저 시각적인 영상미가 돋보이는 이명세 감독의 영화 ‘M’이 문신의 백색 석고원형작품들이 스크린을 통해 새로운 영상작품으로 탄생했다.

 꿈과 기억, 과거와 현재가 뒤섞인 모호하고 미스터리한 이야기로 인간의 내면에 존재하는 다양한 모습들을 통해 거울과 같이 나의 모습을 비춰보게 한다.

 두 번째로 한상호 감독은 영상작품 ‘The Puppet’s Dream(꼭둑각시의 꿈)’에서 ‘불안이 나의 영혼의 쉼터이다. 나는 바람처럼 한곳에 머무르지 않고 세상을 보고, 담고 싶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본인을 줄에 묶여 있는 꼭두각시 인형 ‘마리오네트’에 비유하며 멈추지 않는 도전과 열정, 자유에 대한 열망을 강력하게 표출해낸다.

 세 번째로 전혜원 작가는 우리의 내면에 존재하는 무궁무진한 기억과 사고를 이미지화한다. 낯익은 대상을 일상의 맥락에서 벗어나 ‘낯설게 하기’ 방법으로 제시하는 회화작품은 합리적인 해석을 불가하게 하는 모호한 형상작업이다. 작가는 나를 규정짓는 편견과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사고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추구하고 있다.

 양리애 작가는 움직이는 모빌형식의 흥미로운 작품 ‘마주치는 나’를 출품한다. 모빌에 매달린 여러 가지 표정의 얼굴들은 다양한 감정을 가진 기억 속에 존재하는 본인의 모습이다. 작가는 기억 속에 있는 나와 마주쳤던 매 순간을 기억하며 작품 속에서 나를 찾는 여행을 떠난다.

 여윤경 작가의 ‘마음의 정원’ 연작에서는 사유를 통해 깊은 내면으로 빠져드는 ‘나’의 모습을 보여준다. 향기롭기도, 싱그럽기도, 시들하기도, 휘몰아치기도 하는 여러 모습의 나를 다채로운 식물에 비유해 외부와의 소통과 관계의 문제, 내면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을 풀어낸다.

 ‘나의 초상’은 나에 대한 기억의 조각들을 통해 내안에 있는 또 다른 나를 만나볼 수 있는 전시다. 관람객들은 마치 모르는 곳으로 훌쩍 여행을 떠나듯 낯선 전시공간에서 만난 다섯 작가의 고유한 내면의 이야기를 들으며 진솔한 나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전시는 숙명여자대학교 문신미술관 공동기획전시로 지난해 숙명여자대학교 문신미술관 전시에 이어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에서 갖게됐으며, 서울전의 이명세, 한상호 감독과 함께 전혜원, 양리애, 여윤경 작가가 새롭게 참여해 새로운 전시로 탈바꿈했다.

 한편 오는 4월 17일 오후 3시에는 참여작가이자 ‘인정사정 볼것없다’, ‘M’ 등으로 널리 알려진 한국영화계의 거장 ‘이명세’ 감독의 작가와 함께하는 토크도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