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의 목소리] 도내 10개 군 인구증가 대책 ‘안간힘’

  • 입력 2018.03.25 17:38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18개 시·군 중 특히 10개 군은 저출산 초고령화사회에 발 빠르게 대응코자 인구증가 대책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연구결과 도내 상당수 군이 ‘30년 내 사라질 인구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돼 지역발전과 성장동력의 단초가 될 인구수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도내 군부 중 지난 2007년부터 인구수가 가장 많은 함안군도 ‘인구감소 억제’, ‘든든한 출산과 보육환경 구축’, ‘정주인구 확보’를 3대 전략으로 내걸고, 전입·출산장려, 보육지원, 교육·정주여건 개선, 일자리 창출 등 6개 분야 48개 중장기 시책을 추진키로 했다.

 또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군민 공감 일자리 창출, 산업단지 조성·관리, 유망선도기업 유치,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판로개척 등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군은 인구증가 세부 추진방안으로 지역거주자 가운데 미전입자를 대상으로 ‘내 직장 내 고장 주소 갖기 운동’을 전개해 관내 유관기관, 기업체 임·직원, 군부대 군인들의 동참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그러나 도내 군부의 인구증가 대책은 함안군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파악돼 답답할 뿐이다.

 지난해 말 함안군의 인구수는 6만 8207명이나, 어디까지나 주민등록상의 수치이다.

 기업체가 3000여 개나 입주한 함안군은 낮에는 인구수가 10만, 밤엔 5만이란 유행어가 오래전부터 나돌고 있다.

 낮엔 3000여 개의 기업체 임직원 3만 5000여 명이 군내서 일하고, 밤엔 80% 정도가 인근 창원 등지로 빠져나가며, 주민등록만 옮겨 놓은 상당수 공무원들도 퇴근 후 외지서 생활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사태는 진주시와 인접한 산청·의령군을 비롯 대도시와 인접한 4~5개 군도 마찬가지로 군내 관공서가 모인 읍소재지의 경우 인구수가 퇴근 후 저녁시간과 공휴일엔 주민등록상 인구수의 70% 수준으로 삭막한 분위기마저 연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마디로 최상의 인구증가 대책은 낮에 군내서 일하는 기업체 임·직원과 공무원, 각급 기관단체장, 교육공무원 등을 지역에서 머무르고 생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들이 지역에 머물 수 있는 각종 방안을 찾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특히 무엇보다 외지서 출·퇴근하는 기업체 임·직원과 교육자, 공무원, 각급 기관장 등의 의식전환을 위한 범 군민적 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할 것이다.

 오후 5시 관내를 떠나는 교육 공무원들은 밤 시간 학생들의 야외지도는 누가해야 하는지를 한번쯤 깊이 생각하는 책임의식이 아쉬울 뿐이다.

 결론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인구증가 대책은 낮에 관내서 일하는 기업체 임·직원과 공무원 등이 각종 지원 대책에 앞서 일하는 곳이 퇴근 후 머무는 곳이며, 고향이라는 의식전환이 시급히 이뤄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