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사람 중심’ 사회적기업 지원 확대

사회적기업 적극 투자...소외계층 경제력 향상 도모
한 대행 “시장경제 보완해 함께 잘 사는 경남 조성”

  • 입력 2018.05.14 19:15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상남도는 14일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실국본부장과 주요 출자출연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부회의를 열고, 사회적 기업 활성화 방안과 6·13 지방선거 준비상황 등을 논의했다.
▲ 경상남도는 14일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실국본부장과 주요 출자출연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부회의를 열고, 사회적 기업 활성화 방안과 6·13 지방선거 준비상황 등을 논의했다.

 14일 오후, 경남도는 실국본부장과 주요 출자출연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부회의를 열고 사회적 기업 활성화 방안과 6·13 지방선거 준비상황 등을 논의했다.


 김철민 경남사회적기업지원센터장은 ‘경남의 사회적 기업 발전방향’에 대해 “현재 경남에는 143개 사회적 기업이 활동 중에 있다”며 “전체 근로자 1511명 중 장애인 등 취약계층 근로자가 996명으로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차별받는 계층의 경제력 향상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센터장은 “사회적 기업이 공공성에 우선을 두다보니 수익 창출이 어렵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가 어렵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 확대”필요성을 건의했다.


 이에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자유 시장경제에서는 이익과 효율성을 우선할 수밖에 없으므로 시장경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지역공동체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협력과 사람을 중시하는 사회적 기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그리고 고용창출 측면에서도 사회적 기업의 역할이 크다. 이에 도는 사회적 기업 지원체계 구축과 틈새시장 개척 등으로 사회적 기업 활성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그동안 사회적 기업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전담부서(지역공동체과)를 두고 지난 3월에는 경남발전연구원에 경남 사회적기업지원센터를 설치, 전담인력 4명이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적 기업의 활동공간과 장비 등 인프라, 지원센터 등이 한 장소에서 유기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500여 억 원 예산이 투입되는 ‘사회적 경제 혁신타운’ 설립을 계획하고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한편, 6·13 지방선거와 관련해 한 대행은 공직자 선거중립 의무를 강조하고 선거인명부 작성 등 법정선거업무의 차질 없는 추진을 당부했다. 한 대행은 “오늘 공명선거지원상황실 현판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선거관리에 들어가게 된다”며 “선거가 공정하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선거준비와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도정 인수인계 작업에 대한 당부도 곁들였다. 한 대행은 “이제 30일만 있으면 새로운 도지사가 선출된다. 이번 주 부터는 도정업무도 새로운 사업이나 행사보다는 도정의 안정적 관리에 중점을 둬야 한다”며 “새로운 도지사가 선출되면 주요업무를 잘 정리해서 보고 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며 한 대행 본인도 “남은 기간 보다 안정적이고 차분하게 도정을 관리하겠다”고 다짐했다.


 한 대행은 또 “중앙부처의 정책동향을 한발 앞서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면서 “지역 문화자원의 효과적 활용을 통해 문화창조력을 높이기 위해 문화부는 공모를 통해 ‘문화도시’를 지정하고 지원할 계획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 경남에는 통영 등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가진 도시가 많다. 미리 준비해서 꼭 지정 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리고 “내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는 작물별로 사용 등록된 농약 이외의 성분이 검출되면 농산물 출하금지 등 강력한 조치가 뒤따르게 된다. 농업 현장에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농업인에 대한 홍보와 교육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한 대행은 정부의 ‘재활용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에 따른 차질 없는 준비 당부와 내년도 국고예산 확보를 위한 ‘중앙부처 방문및 설득’, ‘케이블카·집라인·모노레일’ 등 도내 주요 행락지 체험시설의 안전관리 강화방안 등도 논의됐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