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조 우려 4대강 보(洑) 절반 ‘상시개방’

남조류 출현…여름철 녹조 대응·관리대책 돌입
환경부 “녹조 대량 발생땐 상류댐 비상방류”

  • 입력 2018.05.24 19:33
  • 기자명 /김소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창녕함안보.
▲ 창녕함안보.

 올 여름철 녹조 발생이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가 4대강 보(洑) 절반가량을 연중 상시 개방한다. 

 정부는 24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3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여름철 녹조 대응 및 관리대책’을 심의·확정했다.

 이 총리는 “이미 낙동강과 한강 일부에 녹조 조짐이 나타났다”며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대응을 당부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달 21일 기준 낙동강·한강수계에선 녹조를 일으키는 남조류가 소량 출현했다. 조류경보제 대상 28곳 중 잠실수중보, 한강친수구간(이상 한강 수계), 안계호, 사연호, 낙동강 본류 칠곡, 강정 고령, 창녕 함안(이상 낙동강 수계) 등 7곳이 해당된다.

 게다가 기상청은 장기예보를 통해 “여름은 덥고 강수량이 적어 이르면 내달 초에서 중순께 녹조가 기승을 부릴 것”이라고 예보한 바 있다.  

 이에 정부는 현재 상시개방하고 있는 8개보 가운데 금강(세종·공주보)과 영산강(승촌·죽산보)의 4개 보는 현 상태를 유지해 여름철 녹조 발생을 최소화한다.

 나머지 낙동강(강정고령·달성·합천창녕·창녕함안보) 4개 보는 현 수위수준에서 상시개방을 유지하면서 농업용수 수요 감소기에 개방수준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녹조가 대량발생하면 상류댐을 비상방류해 체류시간을 줄이고 조류와 오염물질을 씻겨 낼 계획이다.

 관찰 결과를 토대로 연말까지 보 처리방안을 마련해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보로 인한 녹조 문제 해소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9월까지 ‘하절기 집중 저감기간’으로 설정해 녹조 유발 오염물질을 사전에 낮추기로 했다.

 녹조빈발수역 인근과 상류에 위치한 공공 하·폐수처리장에 대해서는 6월부터 9월까지 오염물질(총인) 방류기준을 강화하고 5~8월에는 환경부·지자체·환경지킴이 합동 370여 명과 드론을 투입해 방치된 가축분뇨, 퇴비·액비, 하천변 쓰레기를 집중적으로 제거할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미 ‘방치축분 제로화’를 목표로 유역내 축산농가 167곳의 가축분뇨 전량수거 계약은 현재까지 1140t을 수거·처리했다”고 말했다.

 실제 오염물질이 흘러들어오는 지류·지천 저감대책도 추진한다.

 녹조 저감대책은 9월까지 수립해 문제가 되는 수역을 중심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아울러 현행 44곳인 녹조 감시시점을 2배 가까운 87곳으로 늘리고 이른바 ‘녹조라떼’ 제기 수역에 대해선 추가적인 측정·분석을 통해 인식괴리를 해소한다.

 먹는 물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녹조 영향을 받는 정수장 101곳에 대해 이달 말까지 전수 점검하고 수돗물(정수) 내 조류독소 수질검사 결과를 조류경보 발령 즉시 공개해 국민들의 불안을 덜어줄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 주도 녹조 해결 방식에서 벗어나 4대강 수계 총 82개 단체와 함께 유역살리기 활동을 지원하는 등 국민참여형 녹조 대응에도 나선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