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시민을 위한 조직개편’ 추진

인수위 “조직 불확실성 안정화”

  • 입력 2018.06.21 18:47
  • 기자명 /장익선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부산시장직 인수위원회는 21일 부산시 조직 전반에 대한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시 조직개편안의 기본 원칙과 방향을 확정 발표했다. 


 박재호 인수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소통 채널 복원·강화 △시민행복·시민중심 시정 △시민안전 △일자리 창출 △도시재생 등의 원칙에 따른 조직 개편 방향을 밝혔다. 


 박 위원장은 “조직의 불확실성을 안정화 시켜 시급히 시민의 요구사항에 부응해야 시정의 연속성이 보장된다”며 “시민과의 소통 채널 복원을 비롯해 삶의 질과 관련한 문화 복지 분야를 강화하고, 행정적 비효율성의 정상화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인수위의 개편안은 오거돈 당선인이 선거과정에서 제시한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공약에 부합하는 총 6개 분야에 걸쳐 세분화해 개편방향을 설정했다.


 이와 함께 참여예산을 포함한 제안사항의 시정반영, 시민협의체 구성·운영 등 시민소통 및 민관협치 관련 사무를 총괄하고 도시재생 등 시정 전 분야에 대한 시민참여 기회를 보장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문화, 복지, 건강, 가족 등 시민행복 기본요소 연계성 강화를 위해 시민행복 증진이라는 동일 목표 하에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관점에서 사업을 관리·조정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구축해 사업간 연계성 강화 및 효율성 향상을 도모하고, 시민행복 지원 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기존 복지정책에서 소외된 청년층 및 중장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복지서비스 관점 변화에 따른 보편적 복지의 중요성 대두 및 생애주기별 체계적이고 차별적인 서비스 제공 필요성을 반영하여 부산시민이면 누구나 사회보호망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각별히 배려했다. 


 재정, 안전, 교통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분야 혁신을 위해 시 산하 공공기관의 방만한 운영·경영수지 개선, 시 재정분야, 시민 안전분야, 공공교통분야 혁신 기반 마련으로 시정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제고토록 했다.


 민선6기 조직운영 상 비효율성 제거를 위해 시정혁신본부 및 실·국·본부장 직속 정책팀을 폐지하고 관련 기능은 유사를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에 이관할 계획이다. 


 이는 민선6기 도입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된 다른 부서와의 기능중복, 사업부서 업무 지체를 야기하는 옥상옥이라는 지적, 부서 폐지에 대한 대내외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박 위원장은 “인수위의 민선7기 조직운영방향을 시에 전달해 향후 조직개편 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며 시 조직의 조기 안정화 및 내부 구성원의 동요를 막기 위해 의회 일정 등을 고려해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