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성호 칼럼] 도내 시·군 기자실 문턱 낮춰야

  • 입력 2018.07.15 18:33
  • 수정 2018.07.15 19:11
  • 기자명 /배성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본지 배성호 상무이사
▲ 본지 배성호 상무이사

 “언론의 자유가 민주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언론의 자유를 떼어놓고서는 신앙의 자유를 비롯한 모든 자유도 인간은 누릴 수 없다. 언론의 자유야말로 민주정치의 목적인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 인권보장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지난 33년 기자로 일하면서 언론사 선배와 지인들에게 수없이 들어오고, 다짐하며 되새겼던 말이다.

 말과 말이 어우러져 여론을 형성하고 이 여론을 바탕으로 한 민주정치야말로 언론의 자유 없이는 이룩될 수 없다. 

 신문제작에 있어서 판단과 선택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언론관 즉 가치관의 문제이다.

 따라서 이상과 현실을 잘 조화시키는 건전한 가치관은 사회의 공기로서 언론이 그 지도성을 다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이다.

 반면 불건전하고 한쪽으로 치우친 가치관에 의해 결정한 모든 판단과 선택은 독자를 우롱하고 오도하기 마련이다.

 모든 선입견에서 벗어나 이성적인 기치관의 기준 위에서 신문이 제작될 때 독자와의 사이에 신뢰가 형성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일부 언론의 시국사건 보도는 냉정을 잃고 있는 듯하다.

 사실보도보다 지나치게 과대포장적이며, 관변논리를 총동원한 권력의 주문에 언론이 앞장서 위기감을 증폭시키는 느낌마저 들고 있다.

 특히 이달부터 4대 지방선거로 선출된 도지사, 시장·군수, 도·군의원 등이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한 만큼 이들에게 가장 정확한 지적과 방향을 제시해 줄 도내 시·군 기자실의 합리적인 운영방안을 거론해 본다.

 우선 도민에게 소중한 소식을 전하고 있는 시·군 기자실을 한번 둘러보자. 

 도내 시·군청에 마련된 대부분의 기자실은 일간지를 비롯 방송·통신사, 해당 시·군 주간지 기자들의 출입이 비교적 손쉽게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일부 기자실은 도내 일간지 몇 개사 만의 개인사무실(?)처럼 사용되고 있어 많은 언론인들이 개방을 요구하고 있다.

 그들은 개인책상에 관용컴퓨터 및 전화 등 모든 편의를 해당 시·군으로부터 제공받고 있으며, 기관장의 기자간담회를 비롯한 식사자리도 도내 출입기자 외 주간지나 통신사 기자들과의 합석을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들 몇 명만의 철옹성(?)을 쌓고 있는 것이다.

 여기엔 해당 지자체도 기자실의 개방과 변화를 인정하면서도 “어쩔 수 없다”며 손을 놓고 방치하는 것 같아 안타까울 뿐이다.

 아직도 일부 도내 일간지 출입기자들은 칼의 손잡이를 쥐고 있는 것처럼 칼끝을 쥐고 있는 기자들에게 “우리가 허락하지 않는 언론사 기자는 출입할 수 없다”고 큰소리를 치고, 상식이 통하지 않는 일을 공공연히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가장 민주적으로 일해야 할 언론인들은 자신들만의 특권(?)을 털어버리고 기자실을 개방해 지역의 발전을 위한 자유로운 토론의 장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기자실의 모든 편의를 무료로 제공한 당국이 적극 나서 줄 것을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