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항공기업들 ‘판보로에어쇼’ 참가 수출길 모색

경남TP·산단공 사천지사, 기업 유럽시장 진출 지원
업체 11개 사 참여…ADS 교류 우수사례 벤치마킹

  • 입력 2018.07.15 19:09
  • 기자명 /김범수·윤하영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지역 항공부품 관련 11개 기업이 16일 영국 햄프셔주 판보로공항에서 개막하는 ‘2018 판보로에어쇼(Farnborough International Airshow)’에 참가해 유럽 시장 개척에 나선다.

 세계 3대 에어쇼 중 하나인 ‘판보로에어쇼’는 짝수년마다 격년제로 열리며, 지난 2016년 행사에는 52개국 1500여 업체가 참가했다.

 경남테크노파크(경남TP)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사천지사는 경남도, 사천시와 함께 16일부터 22일까지 7일간 열리는 판보로에어쇼에 ‘경상남도 홍보관’을 운영하며, B2B 미팅 등을 통해 도내 항공기업의 동유럽 항공시장 진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참가하는 도내 업체는 사천항공우주클러스터 회원사들로 대화항공산업㈜, ㈜동성티씨에스, 디엔엠항공, ㈜세우항공, 엔디티엔지니어링㈜, 에스앤케이항공㈜, ㈜에이엔에이치스트럭쳐, ㈜조일, ㈜코텍, 케이피항공, 한국복합소재㈜ 등 11개사이며, 주로 사천에 포진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판보로에어쇼에는 도내 항공 중소기업체의 우수한 제조 역량을 글로벌 시장에 홍보하고, 해외 우수 항공기업들과 수출 상담을 통한 해외 물량 수주 기회 확보, 항공클러스터 간 교류를 통한 정보교류 확대 및 대외 인지도 제고를 위해 참가하게 됐다.

 특히 산단공 사천지사와 사천항공우주클러스터는 영국 ADS(영국항공우주협회) 회원사와 교류를 통한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향후 수출 관련 상담을 집중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경남TP도 해외 바이어들과 직접 상담을 통해 실질적인 수주 활동을 지원하고 오는 20일에는 폴란드의 ‘폴란드 항공밸리(Aviation Valley’도 방문해 항공기업과의 네트워킹 및 업무협약(MOU) 체결해 동유럽 항공시장 개척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세계 3대 에어쇼중 하나인 ‘판보로에어쇼’는 항공우주와 방위산업과 관련 중요한 국제행사로, 잠재적 고객에게는 군용기와 민간 항공기를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항공기 제작사들은 에어쇼를 통해 새로운 개발 성과나 계약을 발표하게 된다.

 항공부품 제작사들 또한 자사 생산(개발) 제품을 전시, 홍보하면서 새로운 시장 창출과 고객 확보를 위한 각종 비즈니스 미팅과 기술교류를 활발하게 추진한다. 

 또 ‘폴란드 항공밸리’는 세계적인 항공기 엔진 제작사인 미국의 ‘프렛엔 휘트니(Pratt & Whitney)’ 폴란드 공장과 프랑스 엔진제작 업체인 ‘사프란(Safran)’ 등 160여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는 폴란드 항공산업의 90%가 집중된 지역으로, 이번 경남TP와 MOU 체결을 통해 향후 항공기업과 연구기관간의 활발한 사업협력과 기술교류가 기대된다.

 한편 경남도는 사천, 진주시와 함께 항공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1년부터 경남TP에 ‘항공부품수출지원단’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활발한 시장개척 활동을 통해 지난 해 까지 총 13개사가 누적 7억2000만 달러 수출계약을 체결했으며 신규 수출기업 육성과 글로벌 시장 발굴하기 위해 ‘직수출 컨설팅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경남TP 관계자는 “이번 항공부품 수주 활동과 동유럽 시장 개척이 경남경제 재건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항공 부품을 경남의 대표적인 수출산업으로 만들기 위해 지자체와 함께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최한 산단공 사천지사 고형석 지사장은 “사천항공우주클러스터 회원사와 해외 다수 국가 간에 구축하는 네트워크는 중형항공기 수요 증가로 인해 중국, 북미, 유럽이 신규 비즈니스 파트너를 발굴하는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해외 바이어들의 한국 항공산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클 뿐만 아니라 해외 항공업체들에 한국 항공산업의 제조능력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해 향후 국내 항공기업의 수주활동에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