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 인적 구조조정 중단하라”

7월 2차 희망퇴직 60명…총 7580여 명 일터 떠나
“경남도, 공식입장 발표·대정부 건의안 제출해야”

  • 입력 2018.07.18 18:59
  • 수정 2018.07.18 19:32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동자 생존권보장 조선업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18일 경남도청 도민공감실에서 김경수 도지사와 면담 후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 ‘노동자 생존권보장 조선업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18일 경남도청 도민공감실에서 김경수 도지사와 면담 후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노동자 생존권보장 조선업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동조선 노동자를 향한 정리해고 시행이 시한폭탄과 같이 다가오고 있다. 성동조선 공동관리인은 지난 12일 부터 17일까지 일방적 희망퇴진을 진행했고 이 결과 60명 노동자가 일터를 떠났다”고 개탄했다.


 대책위원회는 “성동조선은 하청노동자를 포함해 8400여 명이 삶을 이어가는 일터였지만 현재는 7580여 명의 일터를 앗아간 빈 공장으로 향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제 더 이상의 인적 구조조정은 중단해야 한다”며 “성동조선 ‘2018년 인력구조조정 계획(안)’이 기준이 될 것이아니라 사람이 먼저라는 기준을 갖고 성동조선의 총고용을 보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원회는 또 “중형조선소 구조조정은 잘못됐다. 중형조선소 구조조정은 인적 구조조정과 단순한 보유자산 매각 등에 치중해 왔으며 이러한 구보조정의 방향은 향후 조선소 경쟁력을 갉아목는 득없는 구조조정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책위원회는 “노동조합은 양보에 양보를 거듭해 왔다. 기한에 정함이 없는 무급휴직은 물론, 통상임금 반납, 복지축소까지 제안했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성동조선을 둘러싼 정부와 자본은 구조조정에 칼날을 갈고 있다”며 “김경수 도지사도 성동조선에 대해 당사자로서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다. 성동조선 정리해고에 대해 ‘노력하겠다’는 말로는 일터를 떠나는 노동자들과 남아있는 노동자들 눈물을 멈추게 할 수 없다”단언했다.


 또 이들은 “경남경제를 살려낼 도지사라면 경제의 근간이 되는 노동자를 향한 불법, 불합리한 ‘정리해고를 반대한다’고 답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고용보장과 관련한 도의 공식입장을 발표하고 대정부·유관기관(채권단, 법원과 관리인)에 건의문을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법정관리에 들어간 성동조선해양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다. 회사(관리인)는 생산직 81.3%, 관리직 42.4%를 정리해고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차 희망퇴직에서 관리직 120명과 생산직 182명, 7월 12~17일 2차 희망퇴직에서 생산직 31명과 관리직 29명이 회사를 떠났다. 18일 현재 남은 직원은 생산직 570명과 사무관리직 250여 명이다.


 회사는 최종적으로 생산직 147명과 관리직 245명만 남긴다는 계획이다. 2차 희망퇴직까지 인력 감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상태에서 정리해고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는 한 달 넘게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천막농성하고, 강기성 지회장은 지난 5일부터 14일째 단식 농성하고 있다.


 성동조선지회는 ‘무급휴직’과 ‘임금동결’, ‘복리후생 한시적 중단’ 등을 제시하면서 총고용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김정광 집행위원장은 “성동조선 노동자들의 투쟁은 정당하다. 전임 정부의 문제이기는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 지방정부도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강기성 지회장은 “정리해고 반대와 온전한 회생을 요구하며 14일째 단식하고 있다. 지난 13일 농성장에 김경수 도지사와 문성현 노사정위원장이 함께 방문했고, 그 이후 어떠한 진행 사항도 없다. 법원의 정리해고 계획이 노조와 대치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책위 대표들은 기자회견 후 ‘도민공감실’에서 김 지사와 면담하고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