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쌀 가공공장 오리온 농협 본격 가동 돌입

우리 쌀·농산물 원료로 국민에게 건강한 식품 제공

  • 입력 2018.07.18 19:12
  • 수정 2018.07.18 19:13
  • 기자명 /신송철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이 18일 밀양시 제대농공단지에서 열린 ‘오리온농협 밀양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사진=농협 제공)
▲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이 18일 밀양시 제대농공단지에서 열린 ‘오리온농협 밀양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사진=농협 제공)

 밀양시 제대농공단지에서 순수한 우리 쌀로 가공품을 생산하는 공장이 준공됐다.

 밀양시와 농협, 오리온은 18일 밀양 부북면 제대농공단지에 1만1600여m² 규모의 오리온농협㈜ 밀양공장 준공과 함께 쌀 가공품 시연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농림축산식품부 김종훈 차관보와 박일호 시장, 엄용수 국회의원, 농협중앙회 김병원 회장, 농협경제지주㈜ 김원석 대표이사, ㈜오리온 허인철 부회장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오리온농협 밀양공장은 농협과 오리온이 합작해 2016년 9월 자본금 622억 원으로 설립해 지난 4월 쌀가루 생산설비를 시작으로 현재 총 4개의 생산설비를 구축,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국산 농산물을 소비를 확대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해 식품 산업과 농업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협동조합과 민간기업 간 첫 합작 식품회사다. 3만6363m²부지에 건축 면적 1만1570m² 규모다. 

 국산 쌀을 주원료로 하는 차별화된 건강식품을 생산해 낼 예정이다. 또 밀양 찹쌀 500여 t의 계약재배와 80여 명의 인력 채용 등 밀양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또 밀양공장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국내 유일의 회전식 분무 가수장치를 탑재해 경제성과 범용성을 극대화한 쌀가루 제분시설과 그래놀라 등 간편대용식을 생산하는 4개의 최신식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다.

 시간당 1t을 생산할 수 있는 제분시설에서 생산된 쌀가루는 떡, 라면, 쌀국수, 만두, 주류 등 식품제조사에 공급한다.

 간편대용식인 그래놀라와 그래놀라바는 콘프레이크를 전혀 넣지 않고, 농협이 제공하는 쌀, 콩, 사과, 딸기 등 우리 농산물과 영양이 풍부한 통곡물을 사용해 오리온의 60년 제조 노하우로 만든다.

 스낵류는 최근 재출시한 ‘태양의 맛 썬’이 이미 생산되고 있으며, 파스타를 원물 요리간식으로 재현한 파스타칩도 곧 생산할 예정이다.

 특히 김종훈 농식품부차관보, 박일호 밀양시장, 김상득 밀양시의회의장, 김병원 농협중앙회장, 허인철 오리온부회장 등 내빈들은 생산현장을 돌아보며 생산 중인 쌀가루와 그래놀라 제품을 직접 맛보는 등 많은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박일호 시장은 이날 축사에서 “농업의 발전 없이는 밀양의 발전 또한 기대할 수 없는 현실에 농협과 오리온의 합작법인인 오리온농협㈜의 밀양 식품공장은 우리 지역 농산물을 단순 생산에서 가공과 유통으로 확대하는 6차 산업의 메카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오리온농협은 농업과 식품사업의 연계를 강화한 새로운 시너지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며 “쌀 소비붐 조성의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쌀가루 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6년 농협경제지주㈜와 오리온의 합작법인인 케이푸드㈜로 시작한 오리온농협㈜은 밀양 지역의 쌀을 이용한 쌀가루와 일명 국민 과자로 불리는 태양의 맛 썬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이달 그래놀라 시리즈의 시장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오는 9월부터는 파스타를 재해석한 파스타칩 스낵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