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 KTX, 균형발전 차원 조속 추진”

민주당 진주 지역위·의원들 서부경남KTX 조기착공 촉구

  • 입력 2018.09.18 16:28
  • 수정 2018.09.18 19:05
  • 기자명 /이민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진주시 갑·을지역 위원회 및 시·도의원은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서부경남 KTX 조기착공’을 촉구했다.
▲ 더불어민주당 진주시 갑·을지역 위원회 및 시·도의원은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서부경남 KTX 조기착공’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진주시 갑·을지역 위원회 및 시·도의원(이하 위원회)’은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966년 김천, 진주, 삼천포를 잇는 ‘김삼선’ 철도 기공식 이후 50년 만에 재추진되는 서부경남 KTX 사업은 서부경남 주민의 염원일 뿐 아니라, 서부경남의 균형발전과 항공·항노화·관광 등 경남의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소외된 서부경남 및 남해안 지역과 수도권과의 교통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소외된 남부내륙 지방의 교통망 확충으로 지역 간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발전 시켜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국토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결론을 내려 서부경남 KTX 사업을 조기착공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서부경남 KTX 사업은 2017년 7월에 대통령국정과제로 채택됐음에도 경제성을 이유로 현재까지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전라선 복선전철, 원주~강릉선 철도사업에 있어서는 오히려 서부경남 KTX보다 경제성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명목으로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되어 추진됐다.


 위원회는 “서부경남 KTX 건설과 관련해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민자 적격성 조사에서 어떠한 결과를 도출해내든 이제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면서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서부경남 KTX 사업이 국가재정사업으로 가야한다는 뜻을 내비쳤고, 김경수 경남지사도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사를 명확히 밝힌 바 있다. 국토부는 민자 적격성 조사에 따른 경제성을 핑계거리로만 삼을 것이 아니라 낙후된 서부경남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조속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또 “이제 국토부는 기재부와 협의를 거쳐 국무회의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시켜 국가재정사업으로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해야 한다”며 “정부는 서부경남 KTX 착공에 대해 국가 균형 발전의 관점과는 동떨어진 경제성만을 근거로 수차례 서부경남KTX 건설 사업을 미뤄왔던 미온적 태도를 버리고 서부경남 KTX 조기 착공을 위해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자세로 임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