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이상열 교수 ‘대한민국학술원상’ 수상

식물 환경스트레스 면역 연구

  • 입력 2018.09.18 19:00
  • 기자명 /이민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학교(총장 이상경)는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이상열(61) 교수가 ‘제63회 대한민국학술원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대한민국학술원상은 1955년부터 현재까지 252명의 수상자를 배출한 국내 학술계에서 가장 오래된 상이다. 

 시상식은 지난 17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대한민국학술원 대회의실에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상열 교수는 지구상 생명체에 광합성 과정을 통해 에너지를 공급하는 식물체의 환경스트레스 면역성 유도원리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약 20억년 전, 지구 내 생명체의 진화과정 중 광합성 능력을 가진 식물체가 등장함으로써 지구는 급격한 산소대폭발(Great Oxygenation Event)의 환경으로 변하게 됐다. 

 이리하여 지구에는 그동안 생존하며 진화해 왔던 수많은 혐기성 생명체가 사라지고 산소를 이용하는 호기성 생명체가 진화, 발생, 적응하며 살아가게 됐다.

 하지만 호기성 생명체들도 산소를 이용한 물질대사 과정에서 생체 내 독성이 매우 강한 다양한 종류의 활성산소종(Reactive Oxygen Species: ROS)이 유도된다. 

 따라서 건강한 삶을 위해 우리 인체의 혈압, 체온, 혈당 등이 일정하게 유지되듯이 생체 내 ROS의 농도 또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조절 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하면 인체에는 각종 암, 치매, 파킨슨 등의 질환이 발생되며, 고착생활을 하는 식물체도 매우 심각한 생육, 발달, 스트레스 관련 면역력 상실 등의 문제가 야기된다.

 따라서, 이상열 교수는 식물체 내 ROS 농도조절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리독스 단백질의 생리적 기능규명을 통한 스트레스 저항성원리를 규명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런 연구과정 중 ‘퍼록시레독신’이라는 효소가 식물체 내 ROS 양을 정교하게 인지하면서 퍼록시다아제 기능과 분자샤페론의 2가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고, 환경스트레스에 대한 면역력을 증진시킨다는 결과를 발견해 세계적 학술지 ‘셀(Cell)’에 발표했다.

 또한 관련 연구 성과는 ‘사이언스(Science)’에 3편의 논문을 포함해 ‘네이처 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플랜트 셀(Plant Cell)’ 등에 220여 편의 학술논문을 발표함으로써 해당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 위상을 확보했다.

 퍼록시레독신 효소의 역동적 기능전환 연구는 인간의 퇴행성 신경질환 치료연구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뿐 아니라, 본 유전자를 도입한 형질전환 벼(rice)의 획기적 수확량 증진 결과 확인을 통해 다국적 기업(BASF)에 유전자 기술이전과 수익창출 등 향후 유용작물의 생산성 증진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