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제대군인의 헌신을 기리며

  • 입력 2018.10.14 17:47
  • 수정 2018.10.14 17:48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오연 경남동부보훈지청 보훈과
▲ 김오연 경남동부보훈지청 보훈과

 제대군인이란 병역법 또는 군인사법에 따라 군 복무를 마치고 전역한 사람을 말한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장교 및 준·부사관으로 5년 이상 복무한 중·장기복무자뿐만 아니라 의무복무자를 포함한 개념이다.

 지난 60여 년간 대한민국과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기적의 경제발전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1000만 제대군인의 희생과 공헌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했다.

 이에 국가보훈처는 제대군인 지원 업무의 주무 부처로서 제대군인 스스로 국토수호를 위해 헌신한 자긍심을 느끼고, 국민들로 하여금 이들에게 감사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며,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제대군인 주간을 정해 범국가적 행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15일부터 19일까지를 제대군인 주간으로 정해 제대군인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제대군인 주간 슬로건인 ‘제대군인에게 감사와 일자리를’에서 보듯이 제대군인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이다.

 중·장기 복무 제대군인들의 복무기간이 5년에서 20년 미만인데, 이들이 전역을 하고 나면 평균 연령이 30, 40대로 대부분 그 자녀들이 중·고교생, 또는 대학생으로 생애 가장 지출이 많은 시기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전역 후 안정된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열악한 여건 속에서 낮은 수준의 보수로 자녀교육과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대군인들은 책임감과 조직관리 능력이 탁월하고, 부여된 임무를 완벽히 수행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국가가 검증한 자원들이다.

 따라서 이러한 우수 인재들이 전역 후 취업하지 못하는 것은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큰 손해이며 제대군인 일자리 마련을 위한 각계의 관심이 필요하다.

 제대군인들의 안정적인 일자리 확대를 위한 민·관·군 공감대 확산과 정책적 취업역량 강화 및 기반 여건을 조성해 제대군인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이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해 민·관·군이 협력하는 국가 차원의 지원정책을 통해 직업군인 시절에는 오직 군 복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여건을 보장하고 전역 후에는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고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제대군인 주간을 맞아 우리나라를 위해 청춘을 보내고 때로는 목숨을 바치는 제대군인의 헌신을 잊지 않고, 그들이 복무 후에 안심하고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과 국민들의 따뜻한 관심이 지속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