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공공일자리 예산 130억 원 요청

허성무 시장 “기재부 수용 예상…전액 집행 준비 철저” 당부
정부 대입제도 개편에 따른 시 차원 전문가 설명회 마련

  • 입력 2018.10.15 19:10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무 창윈시장은 15일 오전 9시, 10월 셋째주 간부회의를 통해 ‘공공일자리 발굴, 전 행정력 집중 및 조직 강화’, ‘대입제도 개편방향 전문가 설명회 개최 검토’,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 만전’ 등을 논의했다.


 ‘공공일자리 발굴, 전 행정력 집중·조직 강화’와 관련해 허 시장은 “공공일자리 발굴과 관련해 시는 약 130억 원 규모 예산을 기재부에 요청했고 기재부도 이 중에서 상당수를 수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히며 “일자리 문제가 엄중한 만큼, 정부 지원이 확정되는 대로 바로 집행이 될 수 있도록 이번 주, 다음 주 사전준비 절차에 철저히 만전을 기해 11, 12월 전액 집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허 시장은 “이와 관련 언론보도나 사설 등에서 고용위기지역이라는 특혜로 예산이 내려왔다고 지적하는데 사실 우리 시 뿐만 아니라 다른 시군도 마찬가지”라며 “또는 집행률이 저조해 말로만 위기라 하고 위기극복을 위한 노력들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고 전했다.


 허 시장은 또 “이같은 지적을 전 부서가 유념해서 집행률을 높여 주기 바라고 기존에 내려와 있던 부분도 빨리 집행해 달라”면서 “새로될 맞춤형 일자리, 물론 단기 일자리이지만 그래도 어려운 시민들한테 이정도 예산이 집행이 돼서 추운 겨울을 넘길 수 있는 최소한의 마중물이 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대입제도 개편방향 전문가 설명회 개최 검토’에 대해 “정부의 대입제도 개편방향 방안에 따르면, 수능·정시의 비중이 조금 높아질 것”이라며 “이에 창원시도 우리 아이들,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변화되는 입시 관련 전문가 설명회를 수능이 끝나자마자 대대적으로 할 필요가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따라서 “정부의 교육정책, 특히 대입제도는 자녀 진로와 학업방향을 결정하는데 있어 많은 비중 차지한다. 물론 교육청에서 고유 업무인 만큼 잘 대처 할 것으로 믿지만 우리 시민들과 우리 아이들의 미래와 관련되기 때문에 기획실에서 준비를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에 만전을 기해달라면서 “지난 4일 창녕 장척저수지의 조류 분변에서 검출된 AI바이러스가 다행히 저병원성으로 판정됐다. 지금 예찰 또는 예방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예찰과 예방의 메뉴얼이 어떤지’ ‘좀 더 적극적으로 강화할 필요는 없는지’ 우리 창원시는 특별히 주남저수지 중심으로 철새들이 많이 날아 오기 때문에 이에 관련해 한번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