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변형 없는 건강한 급식정책 지지”

경남 아이쿱생협 “건강한 급식 보장 제도 만들어 달라”
김경수 지사·박종훈 교육감 ‘non GMO 정책’ 지지

  • 입력 2018.10.17 17:13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지역 아이쿱(iCOOP)생협(이하 생협)이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유전자 변형 식품(GMO) 없는 건강한 급식 제공을 공약한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박종훈 도교육감을 지지하고 나섰다.


 17일 오전 11시, 경남 아이쿱(iCOOP)생협은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3지방선거에서 공약하신 GMO 없는 건강한 급식, 응원한다. 우리들의 미래 아이들에게 GMO없는 급식을 먹을 권리를 보장해달라”고 성토했다.


 생협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김경수 도지사와 박종훈 도교육감은 GMO 없는 급식을 확대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며 “최근 도의회에서 친환경 학교 급식을 위한 조례 개정안 발의가 준비되는 등 친환경 급식을 위한 여러 가지 움직임이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급식에서 친환경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는 것과 동시에 농업과 환경까지 살리는 역할을 한다”며 “이에 한 발 더 나아가 GMO없는 급식의 실현은 보다 안정한 급식을 실현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생협은 이어 “6·13지방선거 당시 김경수 지사는 급식의 질적향상과 더불어 non GMO 급식 식자재 확대를 공약했고 박종훈 교육감은 집밥처럼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을 약속하며 안전한 먹거리 제공과 더불어 급식에서 non GMO 식품 공급확대를 약속했었다”고 밝혔다.


 생협은 “저희는 2017년 12월 기준 95개 회원조합으로 결성돼 총 매출 5538억 원, 총 조합원 수 26만2507명 비영리법인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라고 설명하며 “‘iCOOP생협사업연합회’·‘iCOOP소비자활동연합회’ 등으로 구성돼 있다”고 소개했다.


 따라서 “저희 조합원들은 친환경 식재료를 구매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소비자 알권리를 확장해 안전·안심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급식운동, 식품안전법 제정운동, 유해식품첨가물 추방운동, 광병소 수입반대운동, 예외 없는 식품완전표시제캠페인, GMO완전표시제캠페인,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바디버든줄이기 캠페인까지 저희 생협의 지속적인 캠페인은 더 건강한 사회, 더 안전한 사회를 위해 오늘도 전국에서 다양하게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여성은 “우리 아이는 중학교 2학년생이다. 하루 2끼 이상을 급식으로 먹는데 급식은 아이들이 직접 선택할 수도 없다”며 “아이들에게 건강한 급식 보장 제도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생협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도청에서 도교육청까지 건강한 급식을 응원하는 거리 퍼레이드도 진행했다.


이들은 친환경 급식을 지지하는 의미로 관련 서명, 인증샷 등을 도교육청에 지속해서 보낼 계획이다.


 한편,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 가운데 강원·경기·경남·광주·대구·부산·세종·울산·인천·전남·전북 등 전국 12개 시·도 교육감이 GMO없는 학교급식을 공약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