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평화회의,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촉구

도내 국회의원에 ‘판문점선언 비준’ 질의서 발송키로
경남 출신 의원 16명에 질의…결과따라 1인시위 등 활동

  • 입력 2018.11.08 17:32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평화회의’는 8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내 국회의원에게 판문점선언 국회비준에 대한 질의서를 보내자”고 결의했다.


 ‘경남평화회의’는 “판문점선언은 평화와 번영과 통일을 위한 민족적 약속”이라며 “판문점 선언은 세계적인 화약고이자 세계유일의 냉전지대인 한반도에 전쟁의 먹구름을 걷어내고 평화의 햇살을 비추게 하는 평화의 선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판문점 선언은 어려움에 처한 한국경제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고 분단의 질곡에서 벗어나게 하는 번영과 통일의 선언”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이러한 판문점선언을 국회에서 비준해 법제화하고 돌이킬 수 없게 하라는 것은 국민적 요구다.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도 판문점 선언을 국회비준 해야 한다는 응답이 71.8%로 하지 말아야 한다는 13.6%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설명했다.

 

 ‘경남평화회의’는 이어 “불과 수개월 전까지 우리를 옥죄어 왔던 전쟁의 위기를 평화로 바꾸고 적대와 대결로 꽉 막혔던 남북관계를 화해와 협력으로 바꾼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열렬한 지지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며 “그것은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이루자는 국민적 열망이고 분단을 끝내고 통일을 이루자는 국민적 소망”이라고 밝혔다.


 김영만 의장은 “지난 국정감사 때 자유한국당은 천문학적인 비용이 든다는 이유로 판문점선언 비준에 반대하는 주장을 폈다. 철도 연결하는데 주변 군부대를 이전해야 하기에 천문학적인 돈이 든다고 했다. 그런 주장은 무엇인가 많이 모르는 소리”라며 “개성공단이 들어설 때 북은 군부대를 후퇴시켰는데 당시 북은 비용을 말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석영철 민중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평화와 통일을 위한 판문점선언이다. 이번에 질의서를 받아 2020년 총선 때 중요한 잣대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회견문을 통해 “판문점선언 국회비준에 대한 절대적 찬성은 판문점선언이 6·15, 10·4선언이 정권이 바귐에 다라 휴지조각이되고 그로 인해 남북관계는 단절됐고 전쟁위기는 심화됐던 아픈 과거를 반복하지 말자는 국민의 강력한 요구”라고 말했다.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판문점선언 국회비준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국회는 정쟁에 빠져 논의조차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 우리는 판문점선언 국회비준에 대한 국민적 열망을 모아 나가려 한다”며 “국민은 자신의 손으로 뽑은 국회의원이 이처럼 중요한 판문점선언 국회비준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 알아야 하며 국민의 요구를 배반하는 국회의원은 엄중하게 질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따라서 “우리는 판문점선언 국회비준을 요구하는 경남도민의 염원을 모아 경남도내 국회의원에게 판문점선언 국회비준에 대한 찬반을 묻는 질의서를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평화회의’는 이날 이메일과 팩스로 질의서를 보냈고, 오는 16일까지 답변해 달라고 했다. 결과는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된다.


 한편, ‘경남평화회의’는 평화와 통일을 지향하는 시민단체, 정당, 각계인사가 모여 만들어졌으며 평화와 통일에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단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