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장유소각장 반대주장, 사실과 달라”

시 “다이옥신 안전관리 이상 없어…악취, 부곡공단서 발생”

  • 입력 2018.11.11 15:19
  • 기자명 /이상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장유소각장에 소각로 1기를 신설하고 기존의 노후 소각로를 교체하는 ‘소각시설 현대화사업’을 두고 ‘장유소각장 증설반대와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반대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01년 6월 400톤 규모의 건축물과 200톤 규모의 소각로를 준공했으나 시설 노후화와 인구 증가로 폐기물 발생 대비 소각용량 부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더욱이 2015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부산시 생곡자원화시설에 5만여 톤을 위탁처리해 왔으나 이마저도 올해부터 위탁처리량 감축으로 인구 60만 시대에 대비한 소각시설 현대화사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8월 30일 부곡주민협의체, 주민대표 설명회를 시작으로 올해 1월까지 총 15회 아파트단지를 순회하며 주민간담회와 설명회를 가졌다”며 “소각장 주변 영향지역 주민대표로 구성된 부곡주민지원협의체와 향후 소각장 운영 20년 동안 난방비와 주거환경개선사업에 총 475억 원을 지원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주민지원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반면 비대위에서는 주민 건강권을 위협하는 현 소각장의 증설은 불가하며 대체 부지를 선정해서 이전하라는 입장”이라며 “시는 비대위와 갈등을 풀고 대화로 해결하고자 그동안 비대위와 시장면담을 비롯해 장유지역구 시의원과 비대위·부곡주민지원협의체가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소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고 시 관계자는 전했다.


 특히 “지난 9월 1일 토론전문기관을 통해 장유지역 주민 과반이 포함된 111명 시민대표가 참여하는 시민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당시 토론결과 소각장 증설 찬성의견이 59%로 나왔으나 비대위 측은 이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비대위의 주장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대다수 주민들의 관심사인 소각장 다이옥신(무색, 무취의 맹독성 화학물질로 주로 쓰레기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환경호르몬) 배출 현황을 보면 법정 배출허용기준이 대기 1㎥당 0.1ng(나노그램)인데 장유소각장의 10년 평균 측정치는 0.0068ng으로 기준치의 100분의 6 수준으로 아주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


 더구나 지난해 측정 시에는 2회 연속 전혀 검출되지 않아 다이옥신으로 인한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악취 문제 또한 소각장이 원인이 아니라 인근 부곡공단에서 발생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정기점검을 위해 소각장 가동을 중지하고 있는 지금도 악취 민원이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다는 점이 그 방증이다. 


 △공약 이행에 대한 부분이다. 비대위는 허성곤 시장이 지난 2016년 재선거 당시 소각장 이전을 포함한 환경시설 집단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공약으로 제시한 만큼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집단화 비용이 최대 2455억 원에 달하고 국·도비 지원이 불가한데다 매년 38억원 정도의 소각열 판매 손실과 8억 원 정도 폐기물처분부담금까지 더해져 막대한 예산을 시 재정으로 감당해야 한다. 


 △대체지 이전의 문제다. 비대위가 소각장 이전 최적지라고 밝힌 봉림석산은 2023년까지 허가를 받아 채석이 진행되고 있으며 채석 종료 후 복구 절차 등을 감안하면 최소 10년 이상의 시간이 걸려 사실상 소각장 부지로 사용하기 어려운 곳이다. 
 지난 7일 비대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소각장 증설 관련 모든 행정절차를 백지화하고 이전을 추진하라고 재차 시에 촉구했다.


 시 관계자는 “장유소각장이 다이옥신이나 악취 등 주민 건강권에 영향이 없다는 것이 밝혀진데다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새로운 갈등이 유발되는 집단화 시설의 설치는 현 상황에서 어려운 실정”이라면서 “단지 혐오시설이라는 이유로, 시장공약이라는 이유로 55만 시민생활에 꼭 필요한 도시기반시설을 반대하고 이전을 주장한다면 시민들의 지지를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